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지식 칼럼/사람&일화

샤를 드 골 사생활과 성격 - 샤를 드 골 딸 안느의 다운증후군과 일화

2017. 11. 24.

[샤를 드 골 사생활과 성격 - 샤를 드 골 딸 안느의 다운증후군과 일화]

샤를 드 골은 프랑스의 장군이며 대통령입니다. 샤를 드 골의 성격은 엄격하기로 유명합니다. 검소한 생활과 가족에 대한 비공개 원칙으로 샤를 드골의 사생활은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샤를 드 골의 딸이 다운증후군이었던 일화에서 겉으로는 엄격하지만 속으로는 따뜻했던 사람임을 볼 수 있습니다. 




[글의 순서]

샤를 드 골 딸 안느의 다운증후군

샤를 드 골의 사생활과 성격


[엮인 글]

군인 드골과 정치인 드골 - 프랑스 샤를 드골의 사생활과 성격




샤를 드 골 딸 안느의 다운증후군


드 골은 사생활 노출을 싫어했기 때문에, 샤를 드 골의 딸 안느와 다운증후군에 대한 자료도 많지 않습니다. 그는 비공식적인 가정생활을 언론이 취재하는 것도 막았습니다. 

하지만 샤를 드 골의 딸 안느에 대한 이야기가 인상적인 것은, 냉철하고 엄격한 드 골의 외적인 성격과 달리 따뜻한 부성애의 인간적인 면이 돋보이기 때문입니다. 


사진: 프랑스 대통령 샤를 드 골의 가족들 사진. [샤를 드 골 딸 안느의 다운증후군](사진: 프랑스 대통령 샤를 드 골의 가족들 사진. [샤를 드 골 딸 안느의 다운증후군] / ⓒ b/w photo)


다운증후군이란 염색체 이상으로 인하여 정신 및 신체 발달이 지체되는 병입니다. 샤를 드 골의 딸 안느의 얼굴이 일그러지고, 생각하는 것과 성장이 다른 아이들보다 늦어지면서 냉정한 드 골도 마음에 상처를 받았을 것입니다. 

그래서인지 드 골은 딸을 애틋하게 챙겼고, 딸이 자신의 지체를 느끼지 못하도록 주변에 세심한 배려를 했다고 합니다. 


사진: 샤를 드 골과 딸 안느의 행복했던 한 때. 그러나 딸은 1948년 20세의 나이로 사망한다. [샤를 드 골 딸 안느의 다운증후군](사진: 샤를 드 골과 딸 안느의 행복했던 한 때. 그러나 딸은 1948년 20세의 나이로 사망한다. [샤를 드 골 딸 안느의 다운증후군] / ⓒ parismatch.com)


다른 자녀들에게는 그렇게 엄격하면서도 집에 돌아오면 샤를 드 골은 딸 안느를 무릎에 앉혀 얘기 듣기를 즐겨하였다고 합니다. 다운증후군을 앓는 샤를 드 골의 딸 안느는 항상 드 골의 곁에 있을 수 있는 특권을 누렸습니다. 

죽을 때 딸 안느의 곁에 묻어달라고 했을 정도로 드 골의 애틋함은 진했습니다. 


사진: 샤를 드 골의 딸 안느의 어린 시절 사진. 다운증후군에 걸려 정신지체를 겪었다. [샤를 드 골 딸 안느의 다운증후군](사진: 샤를 드 골의 딸 안느의 어린 시절 사진. 다운증후군에 걸려 정신지체를 겪었다. [샤를 드 골 딸 안느의 다운증후군] / ⓒ DR)


샤를 드 골의 딸 안느는 다운증후군을 앓다가 20세의 나이로 사망했습니다. 

드 골의 부인은 "우리 안느는 왜 다른 애들과 다를까요"하고 안타까워했었는데, 딸 안느의 무덤 앞에서 드 골이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이제 안느도 다른 아이처럼 되었소". 이 말은 천국에서라도 다운증후군의 고통 없이 살기를 바라는 애절한 대화인 것입니다.

사진: 샤를 드 골의 정신지체 사회봉사 단체 홈페이지. 아래 링크를 통해 가 볼 수 있다. [샤를 드 골 딸 안느의 다운증후군](사진: 샤를 드 골의 정신지체 사회봉사 단체 홈페이지. 아래 링크를 통해 가 볼 수 있다. [샤를 드 골 딸 안느의 다운증후군] / ⓒ fondation-anne-de-gaulle.org)


샤를 드골의 딸 안느를 기념한 정신지체 지원 봉사 홈페이지 링크


드 골은 다운증후군에 관심을 가지고 '안느 드 골 요양소'를 세웠으며, 회고록의 수익은 정신지체 기부단체인 '안느재단'에 보내집니다. 

현재도 드 골의 딸 안느를 기념한 안느재단이 운영되고 있으며 기부활동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샤를 드 골의 사생활과 성격


샤를 드 골이 사생활 노출을 꺼린 이유는 그의 선천적인 성격에서 온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육군사관학교를 나와 군생활을 했지만 196cm의 눈에 튀는 키에 워낙 성격이 뻣뻣하고 사교성이 없어서 대령 진급에서 두 번이나 밀리기도 했었습니다. 

입냄새가 심했던 것으로 알려진 드 골은 사람과 말할 때도 멀찍이 거리를 뒀다는 일화도 있습니다. 


사진: 파리로 개선하는 샤를 드 골. 이 역사 사건이 결정적으로 드 골을 국민 대통령으로 만드는 역할을 했다. [샤를 드 골의 사생활과 성격](사진: 파리로 개선하는 샤를 드 골. 이 역사 사건이 결정적으로 드 골을 국민 대통령으로 만드는 역할을 했다. [샤를 드 골의 사생활과 성격] / ⓒ glasove.com)


금기된 드 골의 사생활은 가정에서도 엄격했습니다. 느긋한 식사를 즐기는 보통의 프랑인과 달리 무조건 30분 이내로 끝내야 하고, 가족들도 질문하지 않는 말은 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샤를 드골은 딸 안느에게만은 특별했습니다. 자신이 곧 프랑스라고 말하던 그는, 자신의 두 가지 기준은 "프랑스와 안느"라고 할 정도였습니다. 


사진: 샤를 드 골과 그의 부인. 드 골이 사생활을 드러내지 않기 때문에 부인도 평생 그렇게 지냈다. [샤를 드 골의 사생활과 성격](사진: 샤를 드 골과 그의 부인. 드 골이 사생활을 드러내지 않기 때문에 부인도 평생 그렇게 지냈다. [샤를 드 골의 사생활과 성격] / ⓒ hertfordshirelife.co.uk)


하지만 인간미가 없는 냉철인간으로 보일 듯한 드 골은 평생 부인에게 존대를 했으며 불평하지 않았다고 입니다. 또한 젊은 시절 작가가 될 뻔한 글 솜씨로 가족들에게 정감이 넘치는 편지를 보내곤 했습니다. 그의 편지만 본다면 너무나 따뜻해서, 정치인 드 골이 맞을까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겉모습과 속마음 표현이 달랐던 인물입니다. 


사진: 드골의 성장과정. 머리가 긴 아이는 드골의 소년시절 모습이다. [샤를 드 골의 사생활과 성격](사진: 드골의 성장과정. 머리가 긴 아이는 드골의 소년시절 모습이다. [샤를 드 골의 사생활과 성격] / ⓒ bridgemanimages.com)


또한 아끼는 부하가 죽자 부모 대신 6개월이나 상복을 입었다는 일화도 있습니다. 대통령 퇴임 후에도 드 골이 대통령 연금을 마다했고, 그가 죽은 후에도 드 골이 사생활 노출을 꺼리듯이 미망인 역시 숨어서 사회봉사를 했다는 얘기도 전해집니다. 샤를 드 골은 자동차도 손수 운전을 하며 살 정도로 검소했습니다.


사진: 드골 당시 엘리제 궁에서의 파티의 한 장면. [샤를 드 골의 사생활과 성격](사진: 드골 당시 엘리제 궁에서의 파티의 한 장면. [샤를 드 골의 사생활과 성격] / ⓒ union-gaulliste-de-france.org)


문란했던 프랑스 정치인들과 달리, 오직 드 골은 딸 안느의 다운증후군을 걱정했으며 평생 바람 한번 피우지 않았습니다. 샤를 드 골로 인한 스캔들은 한 번도 없었으며 1948년 죽은 샤를 드 골의 딸 안느에 대한 부성애는 고집스럽게만 보였던 정치인의 이면이 되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진: 샤를 드 골이 딸 안느와 찍은 사진. 다운증후군을 앓은 딸에 대한 애특한 부정애를 가진 드골이었다. [샤를 드 골의 사생활과 성격](사진: 샤를 드 골이 딸 안느와 찍은 사진. 다운증후군을 앓은 딸에 대한 애특한 부정애를 가진 드골이었다. [샤를 드 골의 사생활과 성격] / ⓒ 미상)


프랑스 대통령 샤를 드 골은 강자에게 강하고 약자에게 더욱 약한 삶을 살았습니다. 말년에는 숨겨졌던 비판들이 드러나며 지나치게 미화되었다는 논란도 있지만, 독재를 하고도 프랑스 국민의 신임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그의 인간적인 신뢰성 때문이 아니었을까 합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