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부산행 결말 영화 이해 - 주연 배우들과 좀비 본문

문화와 감성/영화 사전

부산행 결말 영화 이해 - 주연 배우들과 좀비

키스세븐지식 2017. 10. 3. 14:19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부산행 결말 영화 이해 - 주연 배우들과 좀비]

부산행 영화는 크게 3쌍의 사랑하는 사람과 주변인물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공유와 김수안, 마동석과 정유미, 최우식과 안소희가 주인공입니다. 부산행 결말은 가장 약하고 순수한 두 사람만을 생존자로 살아남게 하는데, 이 역시 감독의 메시지가 담긴 의도라고 보입니다. 




[글의 순서]

1. 공유, 정유미, 마동석 주연의 부산행 영화

2. 부산행 영화에서의 좀비 원인

3. 부산행 영화결말까지의 좀비들

4. 종길의 이유와 노숙자의 이유

5. 공유의 부산행 결말


[엮인 글]

영화 부산행 줄거리 결말, 좀비 원인 - 공유, 정유미, 마동석




공유, 정유미, 마동석 주연의 부산행 영화


영화 <부산행>은 공유(석우), 정유미(성경), 마동석(상화), 최우식(영국), 소희(진희), 김의성(용석)역을 맡은 캐스팅으로 시작부터 화제가 되었습니다. 영화 부산행의 결말줄거리는 가족에 대한 사랑의 메시지입니다. 굳이 가족이 아니더라도 아끼는 사람에 대한 애정으로 공포를 견뎌내는 사람들을 그렸습니다. 또한 부산행의 좀비 원인은 자본제일주의의 문제점을 상징합니다. 


영화 부산행의 등장인물을 통해서 전체적인 전개를 이해해 봅니다. (자료 사진들은 모두 영화제작사인 레드피터의 부산행 영화 이미지입니다.)


사진: 펀드매니저이며 좀비 바이러스 회사를 도와준 가책을 받는 공유. 수안의 아버지이며 현재 이혼 소송 중이다. [공유, 정유미, 마동석 주연의 부산행 영화](사진: 펀드매니저이며 좀비 바이러스 회사를 도와준 가책을 받는 공유. 수안의 아버지이며 현재 이혼 소송 중이다. [공유, 정유미, 마동석 주연의 부산행 영화] / ⓒ 부산행(레드피터))


공유(석우)는 능력 있는 펀드매니저입니다. 일에만 빠져 있다 보니 이혼까지 가게 되었고, 딸 수안에게 소홀히 하게 된 아빠로 나옵니다. 부산행 좀비 원인에 대해 양심의 가책을 받는 인물입니다. 아쉽게도 영화 부산행 결말까지 가지 못하고 딸을 위해 목숨을 끊습니다. 


사진: 공유의 딸 김수안. 초등학생인데 엄마는 부산에 살고 있다. 엄마를 만나러 가기 위해 아빠와 KTX 기차를 탄다. [공유, 정유미, 마동석 주연의 부산행 영화](사진: 공유의 딸 김수안. 초등학생인데 엄마는 부산에 살고 있다. 엄마를 만나러 가기 위해 아빠와 KTX 기차를 탄다. [공유, 정유미, 마동석 주연의 부산행 영화] / ⓒ 부산행(레드피터))


김수안(수안)은 어린 나이에도 침착한 초등학생입니다. 부산에 있는 엄마를 만나러 가기 위해 아빠와 부산행 기차를 탑니다. 특히 공유와 헤어져야 하는 장면에서의 눈물은 관객마저 울게 만듭니다. 영화 부산행 결말에서 <알로하오에>를 부르는 장면은 슬픔의 여운이 더욱 남도록 하였습니다. 


사진: 좀비들을 막아내는 마동석. 아쉽게도 방어 도중 손을 물려서 죽는다. 마지막 인사를 하며 태어날 아이의 이름을 정해주는 장면이 슬프다. [공유, 정유미, 마동석 주연의 부산행 영화](사진: 좀비들을 막아내는 마동석. 아쉽게도 방어 도중 손을 물려서 죽는다. 마지막 인사를 하며 태어날 아이의 이름을 정해주는 장면이 슬프다. [공유, 정유미, 마동석 주연의 부산행 영화] / ⓒ 부산행(레드피터))


겉으로는 전혀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데 환상조합으로 찬사를 받은 커플은 마동석과 정유미입니다. 주먹세계에서 살던 마동석(상화)은 정유미를 만나서 개과천선한 인물입니다. 마동석은 영화 부산행 결말까지 정유미가 살아남도록 사랑의 희생을 감수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사진: 임산부이며 마동석의 아내. 고운 마음씨를 가진 여자다. 침착하고 여성적인 면이 돋보이는 성경 역은 정유미가 했다. [공유, 정유미, 마동석 주연의 부산행 영화](사진: 임산부이며 마동석의 아내. 고운 마음씨를 가진 여자다. 침착하고 여성적인 면이 돋보이는 성경 역은 정유미가 했다. [공유, 정유미, 마동석 주연의 부산행 영화] / ⓒ 부산행(레드피터))


정유미(성경)는 마음씨 곱고 차분한 아내로 나옵니다. 임신 중에 고난을 만나지만 부산행 결말까지 착한 마음을 잃지 않습니다. 이기주의의 상징으로 나오는 김의성(용석)과 가장 비교되는 인물입니다. 임신한 몸 때문에 여러 사람의 도움에 의해 살아남지만,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 때문에 감독이 생존자로 선정하였던 것 같습니다. 


사진: 고등학생 야구선수 최우식. 진희가 사귀자고 하지만 부끄러움을 타는 내성적인 인물이다. [공유, 정유미, 마동석 주연의 부산행 영화](사진: 고등학생 야구선수 최우식. 진희가 사귀자고 하지만 부끄러움을 타는 내성적인 인물이다. [공유, 정유미, 마동석 주연의 부산행 영화] / ⓒ 부산행(레드피터))


최우식(영국)과 안소희는 어릴 적 소꿉놀이 친구입니다. 고교 야구부의 선수인 최우식은 팀과 함께 부산행에 탔고, 안소희는 치어리더로 동행을 하던 중이었습니다. 최우식은 물리면 바로 좀비로 변하는 상황에서 친구들을 죽여야 하는 인간적 괴로움을 겪습니다. 고등학생임에도 많은 활약을 하지만, 영화 부산행 결말까지 살아남지 못하는 비운의 인물입니다. 


사진: 활달하고 최우식을 좋아하는 십대소녀 역은 안소희가 맡았다. 어의없는 죽음으로 최우식과 마지막을 함께한다. [공유, 정유미, 마동석 주연의 부산행 영화](사진: 활달하고 최우식을 좋아하는 십대소녀 역은 안소희가 맡았다. 어의없는 죽음으로 최우식과 마지막을 함께한다. [공유, 정유미, 마동석 주연의 부산행 영화] / ⓒ 부산행(레드피터))


안소희(진희)는 먼저 사귀자고 주도할 정도로 당찬 모습을 보이는 여고생입니다. 이들은 풋풋한 사랑을 하는 청소년 커플입니다. 젊은 연령대의 관객들은 이들의 죽음을 영화 부산행 결말 전체에서 가장 가슴 아픈 장면으로 꼽습니다. 줄거리 전체에서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배역이지만, 여운을 남기는 역할이었습니다. 





부산행 영화에서의 좀비 원인


부산행 영화에서 좀비가 되는 원인은 구체적으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바이러스에 의한 것으로 보입니다. 좀비가 발생하게 된 유출물질이 유성바이오라는 곳에서 나온 것이고, 유성바이오는 생화학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부산행 결말 부분에서 공유와 회사와의 통화를 통해 알려지게 됩니다. 


사진: 작전주 때문에 유성바이오가 좀비 바이러스를 퍼트렸음을 알고 오열하는 공유. 부산행 KTX 열차의 화장실 장면이다. [부산행 영화에서의 좀비 원인](사진: 작전주 때문에 유성바이오가 좀비 바이러스를 퍼트렸음을 알고 오열하는 공유. 부산행 KTX 열차의 화장실 장면이다. [부산행 영화에서의 좀비 원인] / ⓒ 부산행(레드피터))


특히 초반에서 공유가 했던 대화와 부산행 영화 결말에서의 전화통화를 보면, 펀드매니저 공유가 주식 거래 작전을 통해 한 회사에 관여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회사가 바로 유성바이오입니다. 그런데 이 유성바이오에서 개발 중인 물질이 유출되면서 좀비들이 퍼지게 되는 설정입니다. 


사진: 부산행 영화 초반에 트럭에 치여 죽었다가 되살아나는 동물. 이때부터 좀비 바이러스의 감염이 시작된다. [부산행 영화에서의 좀비 원인](사진: 부산행 영화 초반에 트럭에 치여 죽었다가 되살아나는 동물. 이때부터 좀비 바이러스의 감염이 시작된다. [부산행 영화에서의 좀비 원인] / ⓒ 부산행(레드피터))


부산행 영화 초반에서 방역을 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렇게 위험한 물질임에도 대충대충 하는 모습을 보면, 유성바이오라는 회사 자체가 도덕성이 결여된 회사라는 것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외 좀비물의 경우 부도덕한 회사의 음모까지 다루는 반면, 영화는 부산행 결말에까지 유성바이오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이야기는 나오지 않습니다. 





부산행 영화결말까지의 좀비들


다른 좀비 영화에서와 다르게 영화 부산행의 좀비들은 인육을 먹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물어뜯고 감염시키는 것이 목적인데, 이것은 동종 개체를 늘리기 위해 바이러스를 주입하는 행위입니다. 좀비에게 물리면 급속히 뇌로 침투하여 발작과 퇴행증상을 보인 후에 좀비로 변화됩니다. 


사진: 심은경이 열연한 가출소녀. 부산행 KTX열차에 처음으로 좀비 바이러스를 퍼트리는 역할이다. 화장실에서 감염 부위를 묶고 있다. [부산행 영화결말까지의 좀비들](사진: 심은경이 열연한 가출소녀. 부산행 KTX열차에 처음으로 좀비 바이러스를 퍼트리는 역할이다. 화장실에서 감염 부위를 묶고 있다. [부산행 영화결말까지의 좀비들] / ⓒ 부산행(레드피터))


다만, 물리는 범위나 사람에 따라 좀비로 변하는 시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극초반의 가출소녀와 영화 부산행 결말에서 공유, 김의성의 경우 좀비로 변하는데 꽤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전개과정에서의 주변 사람들은 매우 짧은 시간 안에 좀비가 됩니다. 이에 대해 뇌에서 먼 부분을 물렸을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인가 하는 의견들이 있습니다. 





종길의 이유와 노숙자의 이유


부산행 영화에서는 갑작스러운 장면도 나옵니다. 특히 부산행 결말 직전, 15호 칸에서 할머니 종길이 좀비에게 문을 열어주는 장면이 그렇습니다. 할머니는 언니 할머니의 보살핌 속에 살아온 할머니입니다. 그런데 그런 언니가 좀비에게 물려는 것을 보고 정신적 쇼크를 받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김의성(용석)이 사람들을 선동질해서 최악의 인간성을 보이자 환멸을 느낀 것입니다. 더구나 문 건너편에는 좀비로 변한 언니가 있었습니다. 


사진: 정유미와 김수안을 위해서 몸으로 희생하며 죽음을 맞는 노숙자의 모습. 부산행 영화에서는 인간애의 희생이 나오는 장면이 많다. [종길의 이유와 노숙자의 이유](사진: 정유미와 김수안을 위해서 몸으로 희생하며 죽음을 맞는 노숙자의 모습. 부산행 영화에서는 인간애의 희생이 나오는 장면이 많다. [종길의 이유와 노숙자의 이유] / ⓒ 부산행(레드피터))


다음으로 갑작스러운 장면은 열차에 깔렸을 때 노숙자가 정유미(성경)와 김수안(수안)이 탈출할 수 있도록 희생하는 장면입니다. 사실 노숙자는 공유가 좀비에게 물릴 뻔한 상황에게 돌발적인 도움을 주곤 했습니다. 이전에, 부산행 영화를 잘 보면, 열차를 타지 못할 뻔한 상황에서 정유미가 도와줘서 좀비로부터 살아나는 장면이 있습니다. 노숙자는 그때의 고마움을 희생으로 갚은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유의 부산행 결말


부산행 영화 결말부분에서 공유(석우)가 좀비에게 물린 뒤, 좀비로 변하기 전에 기관차 뒤쪽에서 혼자 격리되는 장면에서 회상장면이 나옵니다. 최근에는 과거 회상을 너무 깊게 넣는 것이 신파조로 여겨지기 때문에 영화에서 중요하게 삽입하지 않는 경향이 있지만, 부산행 영화감독은 이 장면을 길게 처리했습니다. 이 부분은 부산행 좀비 원인이 유성바이오인데, 펀드매니저인 공유가 작전주를 밀어줘서 결국 좀비 바이러스의 확산이 일어난 것과 같이 생각해야 합니다. 


사진: 좀비로 변하기 직전의 공유. 그동안 돈만 쫓아 살았지만 죽음에 이르러서야 가족의 사랑이라는 진정한 행복을 깨닫는다. [공유의 부산행 결말](사진: 좀비로 변하기 직전의 공유. 그동안 돈만 쫓아 살았지만 죽음에 이르러서야 가족의 사랑이라는 진정한 행복을 깨닫는다. [공유의 부산행 결말] / ⓒ 부산행(레드피터))


공유는 현대의 자본제일주의의 상징입니다. 가정도 소홀히 하던 공유가 딸과 부산행 기차를 타면서 온갖 혼란을 겪습니다. 하지만 결국 생의 마지막에서 의미 있던 것은 딸의 존재였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딸의 탄생과 성장은 마지막으로 자살을 결심한 공유에게 오히려 행복을 줍니다. 부산행 영화에서 정말 말하고 싶었던 것은 바로 이것이며, 공유가 좀비로 변해가는 과정에서도 행복을 느낄 수 있었던 단 하나의 행복임을 보여주고 싶었던 것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부산행 영화는 100억 원 이상이 투입되었습니다. 2016년 개봉하여 3일 만에 손익분기점을 돌파하고 1100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입니다. 개봉극장들의 독과점 논란도 있었지만, 해외에 판매된 한국 영화중에서 수익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해외에서만도 500억 원 이상을 벌어들인 것으로 보이는 부산행 영화는 홍콩, 대만, 베트남, 싱가포르, 필리핀 등 동남 아시아권에서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