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해운대해수욕장 이안류 : 원인과 대처법, 이안류란 뜻]
부산해운대해수욕장의 이안류란 것은 동해안 등에 나타나는 빠른 물살을 말합니다. 갑자기 빠른 물살이 생기기 때문에 당황하여 사고가 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안류의 원인과 대처법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안류의 뜻도 함께 알아 봅시다.
부산해운대해수욕장의 이안류 뜻
무더위가 계속되는 가운데 피서를 떠나는 사람들에게 걱정거리가 생겼습니다. 부산해운대해수욕장의 '이안류' 소식은 바닷가에서 휴가를 즐기려는 사람들에게 반갑지 않은 얘기입니다.
이안류란 '역파도'라고도 하는데, 여기에 휩쓸리면 물놀이를 하다가 순식간에 바다 쪽으로 빨려 나가듯 끌려 들어갈 수가 있습니다. 이안류 사고 원인은 파도가 해안 쪽으로 치지 않고 바다 쪽으로 나가기 때문입니다.
(사진: 이안류 원인은 수면 아래의 해변지형 때문에 물살이 빠르게 흐르는 것이다. 이안류의 대처방법을 미리 읽어 두는 것이 좋다. [부산해운대해수욕장의 이안류 뜻] / ⓒ ji ae choi)
2017년 여름, 부산해운대해수욕장에 이안류란 것이 발생하여 70여 명이 아찔한 경험을 했습니다. 해변 두 곳에서 동시에 발생한 이안류로 인해 큰 사고가 날 뻔한 것입니다. 해변의 안전을 책임지는 구조대가 신속히 뛰어들어 모두 구해낸 덕택입니다.
이로 인해 4단계 대피 경보까지 발령되고 이날 입수통제가 시행되었습니다. 이안류가 원인이 되어 멀리서 온 피서객들은 안타까운 날을 보내야 했습니다.
(사진: 이안류란 것은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당황하여 거슬러 오르려고 하면 오히려 사고가 날 수 있다. 침착하게 방향을 틀어 옆으로 벗어나야 한다. [부산해운대해수욕장의 이안류 뜻] / ⓒ Chaewon Seo)
이안류 뜻은 해안에서 멀어지는 해류를 말합니다. 한자로는 '離岸流'라고 쓰는데, 離(이)는 거리, 분리, 방향의 뜻이 있고 岸(안)은 물가의 뜻이므로 '동해안'같은 단어에 사용됩니다.
이안류는 일반적인 파도의 방향과 반대로 바다 쪽을 향해 흐릅니다. 해변에서 물놀이를 하다가 바다 쪽으로 끌려 나가는 것은 이것 때문입니다. 부산해운대해수욕장 이안류의 원인은 높이 2m의 너울성 파도도 그중의 하나입니다.
이안류 원인과 이안류란 현상
과거보다 심하게 올해 이안류 원인이 주목받는 것은 높은 너울성 파도가 쉴 새 없이 밀려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미국인명구조협회에 따르면 매년 100여 명 정도가 이안류 때문에 사망한다고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기록을 살펴봐도 2008년과 2009년에 150명, 106명을 구조했다고 되어 있습니다. 즉 이번 부산해운대해수욕장의 이안류는 해운대에서만 발생하는 것도 아니고, 아주 희귀한 것도 아니라는 뜻입니다.
(사진: 이안류의 예시 사진. 기상청 홈페이지에서는 이안류 예보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부산해운대해수욕장 이안류도 미리 알아보고 물에 들어가는 것이 좋겠다. [이안류 원인과 이안류란 현상] / ⓒ LancasterOnline.com / 편집 www.kiss7.kr)
이안류란 것의 원인은 급한 물살이 바다 쪽으로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안류란 넓은 바다와 접한 곳, 수심이 얕고 긴 해안선이 있는 곳에 생기는 것이므로 부산해운대해수욕장처럼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곳이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급류입니다.
또한 이안류는 파도가 해안선과 직각을 이루며 들어오는 곳에서도 발생합니다. 또한 모래톱이 있거나 해저지형이 불규칙한 곳에서도 발생 가능합니다.
(사진: 이안류 원인을 설명하는 위키백과의 이미지. 양쪽에서 몰려 온 파도가 유턴할 때 모여서 흐르면 빠른 속도가 생기게 된다. [이안류 원인과 이안류란 현상] / ⓒ wikimedia.org)
이안류 원인을 자세히 설명하자면, 파도가 들어온 후 빠져 나갈 때 고르게 펼쳐지지 않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 물속에 있는 해변 아래의 지형이 한쪽으로 몰려 있다면 들어온 물살이 그 지형을 따라 유턴하면서 모이게 됩니다.
즉 물살이 좁은 길을 따라 모여 빠져나가게 되기 때문에 속도가 빨라지는 것입니다. 해변 전체의 파도가 일정하게 펼쳐져서 되돌아 나간다면 부산해운대해수욕장 이안류 상황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안류 대처법과 이안류 예보
이안류가 발생했을 때 가장 위험한 것은, 갑작스런 물살 때문에 사람들이 당황하는 것입니다. 이안류의 원인과 뜻, 대처법 등을 미리 알고 있다면 큰 사고가 날 정도로 급박한 현상은 아닙니다.
이안류는 2~3m의 속도로 휩쓸고 지나가기 때문에 당황될 수는 있지만, 빠르게 침착성을 되찾고 여유 있게 행동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인간의 힘으로는 아무리 발버둥 처도 이안류에서 빠져 나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진: 부산해운대해수욕장 사진. 되도록 구명조끼나 고무튜브를 준비하고 안전요원 및 구조대의 안내에 잘 따라야 이안류 원인의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이안류 대처법과 이안류 예보] / ⓒ yuseokoh)
이안류가 발생한 것 같다면, 일단 옆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이안류란 것은 너무 빨라서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해안선 쪽을 향해 45도 정도의 각도로 헤엄을 치거나, 힘에 부친다면 이안류 원인이 생긴 방향과 직각인 옆방향으로 슬슬 움직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것도 어렵다면 일단 가만히 있어서 힘을 아꼈다가 이안류가 느려진 후 구조대원의 도움을 받으면 됩니다. 이안류는 잠간 생겼다가 사라지므로 여유를 가지고 참는다는 뜻입니다.
(사진: 부산해운대 해수욕장의 해변 사진. 이안류 뜻은 해안에서 반대방향으로 생기는 역방향 파도를 말한다. 이안류란 것을 만나면 억지로 이겨내려고 하지 말고 침착하게 옆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이 좋다. [이안류 대처법과 이안류 예보] / ⓒ Jens-Olaf Walter)
부산해운대해수욕장 이안류 경보는 7월 31일과 8월 1일, 이틀이나 연속으로 발령되었습니다. 부산해운대에는 아직도 높은 파도가 있어서 언제 또 이안류로 인한 입수 금지가 발령될지 모르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이안류 예측정보를 미리 확인하려면 기상청 홈페이지의 '날씨' 메뉴 중 '해상예상일기도'나 '해양지수' 항목에서 보면 됩니다.(이 글의 상단에 링크가 있습니다) 입욕을 하기 전에 미리 확인해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수영미숙자는 반드시 구명조끼를 착용해야 구조가 올 때까지 참을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