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대선후보 지지율 여론조사 - 차기대선후보 대통령 후보 지지율 정리 본문

시사 따라잡기

대선후보 지지율 여론조사 - 차기대선후보 대통령 후보 지지율 정리

키스 키스세븐 2017.05.03 19:10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저작권법: 단,직접 복사 시에는 반드시 원문주소 표시 필수

[차기대선 대통령 후보 지지율 여론조사 정리]

선거법에 의하여 5월 9일 장미대선 투표일까지 대선후보 지지율 여론조사가 공표금지 됩니다. 그 이후에는 유권자가 차기대선후보의 대통령 후보 지지율 정보를 얻기 어렵기 때문에 마지막 공표 직전의 각종 지지율 여론조사를 정리했습니다.

이 여론조사 결과물들은 선관위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며 각 여론조사기관과 의뢰언론사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단, 키스세븐지식의 시사따라잡기에서는 이 것들을 취합하여 정리하고 링크를 제공합니다.




대선후보 지지율 여론조사 - 차기대선후보 대통령 후보 지지율 정리



마지막 대선후보 지지율 여론조사 종합 (5월 3일)

시사위크 기사 링크 : http://www.sisaweek.com/news/articleView.html?idxno=90715

모든 조사기관의 여론조사에서 문재인 후보가 대세론을 굳혀가고 있습니다. 심상정 후보의 약진이 돋보이는 대선후보 지지율 여론조사 내용이 계속 발표되고 있습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 막말정치 지지현상이 한국에서도 일어나서 홍준표 후보가 각종 막말에도 불구하고 지지율이 놓아지는 기이한 현상이 있습니다. 하지만 문재인 후보의 대항 세력으로 불렸던 안철수 후보의 지지율은 계속 떨어지고 있습니다. 당내에서 불화가 벌어진 유승민 후보는 이 영향으로 오히려 지지율이 올라갈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CBS 의뢰, 리얼미터 조사 차기대선후보 지지율 조사 (5월 1일)

서울경제 기사 링크 : http://www.sedaily.com/NewsView/1OFR6T4THF



대선주자 지지도 차기대선후보 지지율 (5월 2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사 링크 : http://www.egreennews.com/view.php?ud=20170502231040377496aa5dcdf1_1

최근 자유한국당의 지원을 받는 기관이 여론조사를 발표해서 선거관련 단체의 공표금지를 어겼다는 국민의당 측의 반론이 있었습니다. 그 여론조사 기관의 결과에서는 홍준표 후보의 지지율이 안철수 후보의 지지율을 앞섰기 때문입니다. 이른바 골든크로스 현상입니다. 위 조사는 아직까지 안철수 후보의 대선후보 지지도가 2위를 기록하는 모습입니다.



한국갤럽 조사 대선후보 지지율 정리 (5월 3일)

국제신문 기사 링크 : 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0100&key=20170503.99002113751

한국 결럽은 리얼미터와 함께 많이 발표되는 대선주자 여론조사 기관입니다. 문재인 후보의 지지율이 약간 떨어지는 경향이 보이지만, 이것은 보수표 때문에 생기는 것이 아니라 심상정 진보당 후보의 지지율 상승세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입니다. 같은 진보주의 지지자 중에서 이미 당선 대세가 된 문재인 후보보다는 심상정 후보를 응원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대목입니다. 안철수 후보 지지율은 반등의 기회를 살리지 못하고 고심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갤럽 조사 대통령 후보 여론조사 (4월 29일)

조선일본 기사 링크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4/29/2017042900120.html

대선주자 토론회를 통해 유승민 후보가 많은 지지를 받았지만 바른정당이 선개운동에서 큰 노력을 보이지 못하고 있고 보수표가 홍준표 후보와 겹치기 때문에 고전을 하고 있습니다. 보수 지지자들은 지난 보수정권의 문제를 인식하면서도 개혁보수인 유승민을 지지하지 않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막말 논란이 계속되는 홍준표 후보의 TK지역 지지율은 계속 올라가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미디어오늘 의뢰, 에스티아이 조사 차기대통령 후보 지지율 여론조사

중앙일보 기사 링크 : http://news.joins.com/article/21534472

각종 대선후보 지지율 여론조사 기관에 대한 대통령 후보 지지율 경향을 보는 그래프가 실렸습니다. 현재 여론조사 기관들은 중앙일보조사연구팀, 한국갤럽, 에스티아이, 매트릭스, 리얼미터 등이 대선주자 여론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한달 전에 나왔던 문재인 후보와 안철수 후보의 접전을 보여주는 조사와 비교한다면 2위, 3위의 싸움이 더 치열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지방신문 7개사 의뢰, 리얼미터 조사 대선 여론조사 지지율

티브이데일리 기사 링크 : http://tvdaily.asiae.co.kr/read.php3?aid=14936191481236463002

JTCB의 뉴스에서 문재인 후보와 안철수 후보의 격차가 더 벌어졌음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른바 1강 2중 2약 판세라는 것입니다. 여론들은 안철수 후보가 진보지역을 등에 없고 정치를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우클릭을 하다가 지지율을 까 먹는 것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안정적인 보수의 면을 보이려고 했으나 막말 보수 홍준표 후보의 전략과 비교해서 전투적으로 눈에 띄지는 않았던 것입니다.



CBS 의뢰, 리얼미터 조사 차기대선 후보 지지율 여론조사 (4월 27)

중도일보 기사 링크 : http://www.joongdo.co.kr/jsp/article/article_view.jsp?pq=201704272465

대선후보 지지율 여론조사에는 차기 대통령후보의 지지율 뿐만 아니 정당별 지지율도 발표하고 있습니다. 국민의당 지지율이 호남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볼 때 민주당의 지지율은 수도권의 지지율 때문일 가능성이 높으며, 실질적으로 전국적으로 고른 지지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박근혜 전 대통령을 지지했던 대구 경북은 홍준표 후보를 다시 지지하여 도로 4년 전으로 돌아가는 모습입니다. 


5월 9일 대선 투표가 있기 전에 5월 4일 ~5일 간에 사전투표가 가능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따로 신청을 할 필요도 없고 신분증만 지참하면 인근 사전투표장에서 투표가 가능합니다. 반드시 자신의 지역이 아니더라도 전국 어디서나 사전투표장이면 투표가 가능하며, 이번 선거부터는 인증샷 공개도 허용한다고 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저작권법: 단,직접 복사 시에는 반드시 원문주소 표시 필수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