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사랑니 어원, 뜻 - 왜 사랑니라고 하나? 영어로 사랑니는?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인문&사회

사랑니 어원, 뜻 - 왜 사랑니라고 하나? 영어로 사랑니는?

키스세븐지식 2018. 10. 17. 01:47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사랑니 어원, 뜻 - 왜 사랑니라고 하나? 영어로 사랑니는?] 

보통 사랑니를 뒤늦게 나면서도 많은 통증을 주는 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서 드는 생각이 왜 사랑니라고 부를까입니다. 이에 사랑이라는 단어를 붙이게 된 것은 참으로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영어로 사랑니를 부르는 것, 사랑니의 일본어, 프랑스어, 중국어 등의 경우도 비교해 보겠습니다. 






왜 사랑니라고 부르나 


17세 전후에 은근한 공포를 주는 '사랑니'는 그냥 놔두자니 잘 섞고, 미리 빼자니 너무 아픈 그런 존재입니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어른이 된 후에 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누구나 한 번쯤은 겪는 아픔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왜 사랑니라는 이름을 붙였을까"하는 궁금증도 생깁니다. 


사진: 사랑니와 치과는 무섭지만 사랑니라는 말은 예쁘다.(사랑니와 치과는 무섭지만 사랑니라는 말은 예쁘다. [사랑니 어원, 뜻, 왜, 사랑니 영어] / ⓒ dietmaha)


다들 짐작하겠지만, 사랑니의 어원은 말 그대로 사랑니입니다. 풀이를 하자면 "사랑을 깨달을 나이에 나는 이"이기도 하고, "사랑의 몽우리처럼 다가오는 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의문은 풀리지 않습니다. 많고 많은 단어 중에 붙인 이름이 하필이면 왜 사랑니의 어원일까요? 


사진: 이성의 사랑을 느낄 나이에 나는 제3대구치 사랑니.(이성의 사랑을 느낄 나이에 나는 제3대구치 사랑니. [사랑니 어원, 뜻, 왜, 사랑니 영어] / ⓒ 366308)


사랑니의 어원을 보려면 사회적인 시각으로 해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 입에는 여러 개의 '어금니'가 있기 때문에 그냥 어금니라고 해도 될 것을 굳이 사랑니라고 부르기 때문입니다. 영어로 사랑니를 부르는 단어나 일본어 등을 살펴볼 때, 사람들은 관습적으로 사랑니가 왜 늦게 나는지를 설명하다가 이름을 붙이게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랑니 - 영어로, 일본어로... 


먼저 영어로 사랑니라는 단어를 봅시다. 영어에서 사랑니는 '위즈덤 투스(Wisdom tooth)'입니다. 즉 "현명한 이"라는 뜻입니다. 고대에는 17세 정도가 되면 어른 몫의 일을 맡게 되었습니다. 어린아이와 다르게 어른으로써의 역할을 할 나이에 새로운 어금니가 나는 것이니 현명한 이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사진: 영어로 사랑니는 현명한 이라는 뜻.(영어로 사랑니는 현명한 이라는 뜻. [사랑니 어원, 뜻, 왜, 사랑니 영어] / ⓒ Kjerstin_Michaela)


그럼 일본어로 사랑니의 어원도 봅시다. 일본어로 사랑니는 '오야시라즈(おやしらず)'입니다. 즉 "부모를 모르는 이"라는 뜻입니다. 다른 이들은 유치에서 영구치로 바뀌니 그 과정을 알 수 있는데, 사랑니는 유치도 없이 그냥 났으니 부모를 모르겠다는 의미입니다. 여기서 부모는 뿌리를 뜻합니다. 


사진: 일본어로 사랑니는 그 원인을 알 수 없다는 뜻.(일본어로 사랑니는 그 원인을 알 수 없다는 뜻. [사랑니 어원, 뜻, 왜, 사랑니 영어] / ⓒ youllneverknow)


이번엔 중국어로 사랑니라는 뜻을 찾아봅니다. 중국어로 사랑니는 '찌시(智齿. 지치)'라고 부릅니다. 즉 "지혜를 아는 이"라는 뜻입니다. 서양과 비슷한 비유 방법인데 그 나이가 여러 가지 생각을 깨닫기 시작하는 나이이기 때문에 지혜를 아는 이라고 풀이한 것 같습니다. 


사진: 중국어로 사랑니는 지혜를 아는 이라는 뜻.(중국어로 사랑니는 지혜를 아는 이라는 뜻. [사랑니 어원, 뜻, 왜, 사랑니 영어] / ⓒ LionFive)


그리고 프랑스어로 사랑니의 어원은 '돈드세제스(dent de sagesse)'이며 "분별을 할 수 있는 이"라는 뜻입니다. 또한 베트남어로 사랑니 뜻은 '랑꼰완(Răng khôn ngoan)'이며 역시 "현명한 이"라는 뜻입니다. 이렇듯 동서양의 사랑니 어원과 뜻은 대충의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랑니 어원과 뜻 


이와 같이, 영어로 사랑니라는 말부터 프랑스, 중국 등이 "어른스럽게 생각하는 나이"라는 의미에 초점을 맞춰서 부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마도 유치와 영구치 후에 또 나는 치아는 무엇이냐는 질문에 "그건 어른 이빨이야"하고 대답하는 것 같습니다. 


사진: 세계의 사랑니는 어른이 되어 가는 과정을 축하는 말로 이름 지어진다.(세계의 사랑니는 어른이 되어 가는 과정을 축하는 말로 이름 지어진다. [사랑니 어원, 뜻, 왜, 사랑니 영어] / ⓒ RitaE)


우리나라에서도 예전에는 중국의 영향을 받아서 '지치'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옛날식 교육을 받은 사람은 아직도 지치라고 하지만, 의학적으로는 '제3대 구치'라고 합니다. 또한 어떤 사람은 '막니'라고도 하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사랑니"라는 말이 가장 재치 있게 보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진: 사랑니란 말은 첫사랑을 해야할 것 같은 단어이다.(사랑니란 말은 첫사랑을 해야할 것 같은 단어이다. [사랑니 어원, 뜻, 왜, 사랑니 영어] / ⓒ Victoria_Borodinova)


국어학적으로 문헌을 확인할 수 없어서 사랑니의 어원은 확실히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부모와의 사랑과 친구와의 사랑을 넘어서 이성 간의 사랑을 느낄 나이와 사랑니라는 뜻은 너무도 잘 어울린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사랑니가 날 때는 풋풋한 첫사랑을 맞을 준비를 해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