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찰리 채플린 암살 작전 사건 - 일본 5.15 사건과 덴뿌라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역사&사건

찰리 채플린 암살 작전 사건 - 일본 5.15 사건과 덴뿌라

키스세븐지식 2018. 3. 14. 14:15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찰리 채플린 암살 작전 사건 - 일본 5.15 사건과 덴뿌라]

세계적인 코미디 배우 찰리 채플린이 미국도 아닌 엉뚱한 일본에서 암살당할 뻔 했던 사건이 있었습니다. 일본에서 5.15 사건은 2.26 사건과 함께 제국주의 길로 들어선 쿠데타로 유명한데, 이때 찰리 채플린 암살 작전이 벌어졌던 것입니다. 그러나 찰리 채플린은 덴뿌라와 스모 덕택에 살아날 수 있었습니다. 




[글의 순서]

5.15 사건의 배경

찰리 채플린 암살 작전?

찰리 채플린과 덴뿌라

[음성 듣기]

지식을 읽어주는 키스TV

5.15 사건의 배경

1930년대는 매우 급박하게 돌아가는 시대였습니다. 

유럽은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지 10여 년이 된 상황에서 경제회복이 급선무였지만,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때문에 '세계대공황'이 시작되었습니다. 전 세계적인 경제 침체로 기업들이 망하고 민심이 흉흉해졌습니다. 일본은 이때 중국을 침략해서 만주사변을 일으키고 제국주의를 강화하는 중이었습니다. 

사진: 연도 별로 본 일본 제국주의의 아시아 침략 영토.(사진: 연도 별로 본 일본 제국주의의 아시아 침략 영토. [찰리 채플린과 덴뿌라] / ⓒ historum.com)


'찰리 채플린' 암살 작전 사건 또는 찰리 채플린 덴뿌라 사건으로도 유명한 '5.15 사건'은 1932년에 일어났습니다. 

영국인이었던 찰리 채플린은 미국 코디미의 대배우로 성장하여 1925년의 <황금광 시대>, 1931년의 <시티 라이트> 등으로 최고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었습니다. 유성영화로 바뀌는 시점에 끝까지 무성영화를 고집하며 시티 라이트를 찍은 찰리 채플린은 휴식을 위하여 일본 여행을 갔습니다. 

사진: 무성영화 시티 라이트의 찰리 채플린.(사진: 무성영화 시티 라이트의 찰리 채플린. [찰리 채플린과 덴뿌라] / ⓒ youthtimes.com.pk)


그런데 이때 일본의 국내 사정은 복잡했었습니다. 당시 일본 정치는 보수당인 '입헌민정당'이 집권하고 있었는데, 세계 대공황으로 경제가 나빠지면서 지도층에 대한 불신이 높아졌습니다. 

더구나 제1차 세계대전 후 해군무기를 제한하려고 했던 '런던 해군 군축조약'에 총리가 서명하면서, 일본 군부의 불만도 높았습니다. 찰리 채플린 암살 작전의 이유는 이렇게 시작되었습니다. 

사진: 1930년대의 도쿄의 모습.(사진: 1930년대의 도쿄의 모습. [찰리 채플린과 덴뿌라] / ⓒ oldtokyo.com)


사실 군부의 젊은 장교들은 런던 해군 군축조약에 서명한 총리를 죽이려고 했었습니다. 그런데 선거에서 패배하며 또 다른 보수당인 '입헌정우회'가 집권하자, 이 당의 내각총리대신인 '이누카이 츠요시'를 죽이기로 계획을 바꾸었습니다. 

입헌정우회는 '이토 히로부미'가 창당한 당입니다. 군부도 보수주의였고 입헌정우회도 보수주의였지만, 이누카이 총리는 대륙침략의 '만주국'을 세운 후 갑자기 일본군을 철수하려고 들었기 때문에 생긴 갈등입니다. 



찰리 채플린 암살 작전?

1930년대의 일본 정치는 더욱 극우 보수주의로 빠져들었지만, 그래도 이누카이 총리 때까지만 해도 정당 정치에 의해 처리하려고 했었습니다. 하지만 일본 군부는 더욱 강경한 제국주의를 원했고, 결국 5.15 사건에서 젊은 해군장교와 육군사관생도가 이누카이 총리를 암살하면서 군부 정치로 바뀌게 됩니다. 

그런데 이 5.15 사건에는 엉뚱하게 미국 명배우 찰리 채플린 암살 작전이 포함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사진: 일본 방문 때 찰리 채플린이 덴뿌라를 먹고 있는 모습.(사진: 일본 방문 때 찰리 채플린이 덴뿌라를 먹고 있는 모습. [5.15 사건의 배경] / ⓒ someone)


찰리 채플린은 일본 여행을 좋아했고 여러 번이나 방문을 했었습니다. 찰리 채플린은 덴푸라(てんぷら. 덴뿌라의 표준어)를 매우 좋아해서 덴뿌라 전문점인 '하나쵸(花長)'에 들리곤 했었습니다. 

덴뿌라의 어원은 라틴어인 템포라(Tempora)에서 생겼으며, 원래는 포르투갈의 고기 음식이었습니다. 이것이 일본으로 들어오며 해산물을 넣은 튀김음식으로 변한 것입니다. 

사진: 일본에서 유명한 덴뿌라 전문점인 하나쵸의 모습.(사진: 일본에서 유명한 덴뿌라 전문점인 하나쵸의 모습. [5.15 사건의 배경] / ⓒ hanacho-tenpura.p-kit.com)


그는 일본을 방문하며 일본 내각총리인 이누카이를 만나고 싶다고 했고, 이누카이 츠요시 역시 기쁘게 약속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안 5.15 사건 암살자들은 이틈을 이용해서 이누카이와 찰리 채플린 암살 작전을 세웠습니다. 

5월 14일 배를 타고 '고베' 항에 들어 온 찰리 채플린은 기차로 도쿄 역으로 이동했습니다. 도쿄 역에는 찰리 채플린을 보기 위해 6만 명이나 모였었다고 합니다.

사진: 분장을 하지 않은 찰리 채플린의 원래 얼굴.(사진: 분장을 하지 않은 찰리 채플린의 원래 얼굴. [5.15 사건의 배경] / ⓒ Unknown)


내각 총리 이누카이는 아들을 보내서 찰리 채플린을 초대했습니다. 그런데 역시나 엉뚱한 찰리 채플린은 덴뿌라를 먹고 가야 한다며 만남을 다음 날로 미루자고 했습니다. 만약 이때 그를 따라 나섰다면, 그날 찰리 채플린의 운명은 끝이 났을 것입니다. 

5.15 사건을 일으키려던 젊은 장교들은 찰리 채플린도 암살할 계획이었지만, 약속이 연기된 것을 모른 채 이누카이 수상관저로 출동을 하고 있었습니다.

사진: 찰리 채플린이 좋아했다던 하나쵸의 새우튀김.(사진: 찰리 채플린이 좋아했다던 하나쵸의 새우튀김. [5.15 사건의 배경] / ⓒ isa1014)


그 시간에, 약속을 미룬 찰리 채플린은 좋아하는 덴뿌라를 먹기 전에 수상의 아들과 함께 스모경기를 관람했습니다. 스모 관람을 마친 후 찰리 채플린은 덴뿌라 시식행사로 향하는 일정이 잡혀 있었습니다. 

그런데 저녁 6시 쯤 갑자기 수상의 아들에게 급한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아버지가 암살당했다는 것입니다. 물론 찰리 채플린은 암살 작전 사건이 있었다는 것도 모른 채 맛있게 하나쵸 덴뿌라를 먹으러 갔습니다. 



찰리 채플린과 덴뿌라

일본 우익 단체 '혈맹단'은 정우회 본부와 경시청 등을 습격하고 총리 관저에 다다랐습니다. 이누카이는 도망치라는 조언을 거부하고 암살자들과 대화를 시도하려고 했었습니다. 그러나 뒤늦게 들어온 다른 암살자가 대화는 필요 없다며 총을 쏴서 죽여 버렸습니다. 

군인들의 반란이니 쿠데타 같았지만, 군대 동원도 없었고 마구잡이 계획만으로 테러를 저지른 것일 뿐이므로 이들은 쉽게 검거되었습니다. 

사진: 가운데가 5.15 사건 당시 암살당한 일본 제국주의 총리.(사진: 가운데가 5.15 사건 당시 암살당한 일본 제국주의 총리. [찰리 채플린 암살 작전?] / ⓒ Mitsuru Toyama)


이 난리가 나는 동안에도 찰리 채플린은 암살 작전 사건을 몰랐습니다. 일본 총리와의 만남보다 덴뿌라 시식이 먼저였던 그는 좋아하는 새우 덴뿌라를 그 자리에서 서른두 개나 먹어치우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한 나라의 지도자와의 만남보다 맛있는 새우 덴뿌라를 우선시 한 그의 선택 덕분에 목숨을 살릴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 후 찰리 채플린은 1936년 <모던 타임즈>라는 걸작도 만들어낼 수 있었습니다. 

사진: 영화 모던타임즈의 찰리 채플린. 현대 문명의 문제점을 볼 수 있는 영화이다.(사진: 영화 모던타임즈의 찰리 채플린. 현대 문명의 문제점을 볼 수 있는 영화이다. [찰리 채플린 암살 작전?] / ⓒ 찰리 채플린)


놀라운 것은 수상을 죽인 주동자 11명에 대한 재판에서 집행유예, 훈방조치 및 생각 보다 가벼운 징역형이 내려졌다는 것입니다. 무려 35만 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구명 탄원서명을 했기 때문입니다. 

한편으로는 어려운 경제난과 썩어빠진 정치에 대한 국민의 실망이 드러난 사건이기도 하지만, 일본 전체가 극우 보수화되어서 더 강경한 정치 세력을 원했던 것도 지나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진: 극우보수화의 문제점은 전 국민을 획일화시킨다는 것이다. 당시 아시아가 전체주의에 시달려야 했다.(사진: 극우보수화의 문제점은 전 국민을 획일화시킨다는 것이다. 당시 아시아가 전체주의에 시달려야 했다. [찰리 채플린 암살 작전?] / ⓒ Unknown)


5.15 사건은 2.26 사건과 함께 일본이 제국주의의 길로 들어서는 큰 사건입니다. 그러나 진보적인 세력과 보수적인 세력의 대결이 아니라, 보수적인 세력들끼리 누가 더 극우 보수 세력인가를 두고 싸운 사건인 것입니다. 

이 사건 이후로 일본 정치는 군부세력이 들어오면서 완전히 '국가사회주의'로 돌아섭니다. 즉, 제2차 세계대전의 태평양 전쟁의 발판이 마련된 것입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