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윈도우10 설치방법 - 컴퓨터 초보자도 윈도우 설치하기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IT&온라인

윈도우10 설치방법 - 컴퓨터 초보자도 윈도우 설치하기

키스세븐지식 2018. 3. 13. 08:57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윈도우10 설치방법 - 컴퓨터 초보자도 윈도우 설치하기]

컴퓨터 초보자라도 혼자서 설치할 수 있도록 윈도우10 설치방법을 순서대로 설명했습니다. 이 문서는 윈10 설치에 대한 설명이며, 윈도우10 다운로드 및 윈도우10 USB 이용 방법들은 아래 링크된 문서를 참고하길 바랍니다. 이 글은 깡통 조립컴퓨터 구매를 했을 경우 윈도우10 설치하기에 필요한 내용일 것입니다. 




[글의 순서]

윈도우 설치하기 전의 준비

윈도우10 설치하기 시작

파일 복사의 기본 설정

윈도우10 설치방법 마무리



윈도우 설치하기 전의 준비


새로 컴퓨터를 구입하면 당연히 운영체제 프로그램이 기본으로 필요합니다. 요즘은 불법소프트웨어 단속 때문에 예전처럼 미리 윈도우를 설치해 주지 않으므로, 새로 컴퓨터를 사면 흔히 말하는 깡통 컴퓨터 상태입니다. 컴퓨터 구동을 위해 컴퓨터 초보자도 윈도우10 설치를 할 수 있도록 순서대로 따라 해 봅니다. 


(사진: [윈도우 설치하기 전의 준비] / ⓒ Steve Buissinne)


여러 가지 운영체제가 있지만, 한국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MS' 사의 '윈도우즈'로 설치방법을 알아봅니다. '윈도우10'은 '마이크로 소프트'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는데, 이때 파일은 셰어웨어로서 나중에 정식 등록을 따로 해야 합니다. 


윈도우10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아래 방법 중 하나로 미리 준비하면 되는데, 인터넷이 연결된 다른 컴퓨터에서 다운 받는 것입니다. 

    • 1. 8기가 이상의 USB에 담아두기
    • 2. 4기가의 DVD에 구워두기
    • 3. 하드디스크에 파티션을 만들어서 저장하기

위의 윈도우10 설치방법 중 가장 많이 하는 것은 USB 이용이며 초보자도 이것이 가장 쉽습니다. 





윈도우10 설치하기 시작


먼저 USB를 꼽은 상태에서 컴퓨터를 켭니다. 그러면 예전에 흔히 CMOS설정이라고 부르던 것과 비슷한 화면이 뜹니다. 이 화면은 컴퓨터마다 다릅니다. 

이 화면은 ASUS라는 메인보드 회사의 화면이지만, 만약 깡통 PC가 바로 USB를 인식한다면 이 화면이 나오지 않고 윈도우10 설치하기 화면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만약 USB로 바로 넘어가지 않는다면 BOOT 설정으로 들어가야 하는데, 그 부분은 나중에 다른 문서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진: 아수스(ASUS) 메인보드의 CMOS화면.(사진: 아수스(ASUS) 메인보드의 CMOS화면. [윈도우10 설치방법 마무리] / ⓒ www.kiss7.kr)


조립컴퓨터 등 윈도우가 깔리지 않은 깡통컴퓨터를 산 후, USB를 먼저 꼽고 컴퓨터를 켰다면 설치 시작화면이 보일 것입니다. 



사진: 설치 시작화면.(사진: 설치 시작화면. [윈도우10 설치방법 마무리] / ⓒ www.kiss7.kr)


여기서 부터가 윈도우10 설치방법의 시작입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자동으로 설정이 잡히는지 확인하고 오른쪽 아래의 "다음"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보통은 화면에 보이는 그대로 두고 다음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사진: 언어와 국가, 키보드 입력 선택 화면.(사진: 언어와 국가, 키보드 입력 선택 화면. [윈도우10 설치방법 마무리] / ⓒ www.kiss7.kr)


언어와 키보드 설치설정이 마음에 안 들면 영어버전 등으로 언어선택을 바꾸어도 됩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버튼을 누르면 본격적인 윈도우 설치하기에 들어갑니다. 바뀐 화면에서 "지금 설치"라는 버튼을 누르면 윈도우10이 설치되기 시작합니다. 



사진: 본격적인 설치 시작.(사진: 본격적인 설치 시작. [윈도우10 설치방법 마무리] / ⓒ www.kiss7.kr)


바뀐 화면에서 "지금 설치"라는 버튼을 누르면 윈도우10이 설치되기 시작합니다. 



사진: 설치파일의 시동 모습.(사진: 설치파일의 시동 모습. [윈도우10 설치방법 마무리] / ⓒ www.kiss7.kr)


이때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하고 있습니다."라는 안내가 나오는데, 다음 화면까지 기다리고 있으면 됩니다. 



사진: 윈도우10 정품인증 화면.(사진: 윈도우10 정품인증 화면. [윈도우10 설치방법 마무리] / ⓒ www.kiss7.kr)


그 다음에 윈도우즈 정품 인증 화면이 나오면 컴퓨터 초보자는 당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이미 정식 구매를 했다면 "인증키"를 입력하라는 뜻입니다. 만약 아직 구매하지 않았더라도 한 달 동안은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니, 화면 아래에 있는 "제품키가 없음"을 누르고 윈도우10 설치방법 대로 따라서 계속하면 됩니다. 



파일 복사의 기본 설정


사진: 윈도우는 HOME과 PRO등의 버전이 있다.(사진: 윈도우는 HOME과 PRO등의 버전이 있다. [윈도우10 설치하기 시작] / ⓒ www.kiss7.kr)


그리고 나면 윈도우즈 버전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잘 모르겠다면 가장 위에 있는 "Windows HOME"이나 "Windowa Pro"를 선택하면 됩니다. 만약 CD로 이미 정품을 샀다면 설명서에 있는 제품을 찾아서 선택하면 됩니다. 일반 사용자가 가정에서 컴퓨터를 쓴다면 보통 "Windows HOME"을 선택합니다. 



사진: 윈도우 사용권 계약서.(사진: 윈도우 사용권 계약서. [윈도우10 설치하기 시작] / ⓒ www.kiss7.kr)


그리고 나면 다음 화면에서 이용약관이 나오는데, 일반적인 절차일 뿐입니다. "소프트웨어 사용권 계약서" 아래에서 "동의함"을 체크하고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사진: 업그레이드와, 처음 설치 선택하기.(사진: 업그레이드와, 처음 설치 선택하기. [윈도우10 설치하기 시작] / ⓒ www.kiss7.kr)


다음을 계속 진행하면 "설치 유형"이 나옵니다. 이미 컴퓨터에 윈도우7 등이 있는데 업그레이드를 하는 경우면 "업그레이드"를 선택하면 되지만, 새로 싼 깡통 컴퓨터라면 "사용자 지정" 유형으로 윈도우10 설치방법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사진: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파티션과 포맷 선택.(사진: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파티션과 포맷 선택. [윈도우10 설치하기 시작] / ⓒ www.kiss7.kr)


하드디스크가 여러 개 달린 컴퓨터를 샀다면 설치 위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컴퓨터초보라면 가장 위에 있는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보통 "드라이브0, 파티션 1"을 클릭하여 윈도우 설치를 하고 있습니다. 만약, 깡통PC를 처음 사서 설치하는 것이라면 파티션 삭제나 포맷 안내가 뜰 수도 있습니다. 



사진: 한번도 사용한 적이 없는 하드디스크에 설치할 때의 화면.(사진: 한번도 사용한 적이 없는 하드디스크에 설치할 때의 화면. [윈도우10 설치하기 시작] / ⓒ www.kiss7.kr)


파티션이란, 컴퓨터에 들어있는 하드디스크의 영역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만약 컴퓨터를 산 후 처음으로 윈도우10을 설치하는 것이라면 그냥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사진: 설치 파일을 복사하고 실행 준비를 한다.(사진: 설치 파일을 복사하고 실행 준비를 한다. [윈도우10 설치하기 시작] / ⓒ www.kiss7.kr)


그리고 나면 실질적인 설치작업에 들어가며 "Windows 파일 복사 중"이라는 안내가 보입니다. 



윈도우10 설치방법 마무리


사진: 다른 나라에서 구입했더라도 사용지역을 다시 정할 수 있다.(사진: 다른 나라에서 구입했더라도 사용지역을 다시 정할 수 있다. [윈도우 설치하기] / ⓒ www.kiss7.kr)


복사와 파일 설치가 되는 중에 "지역 선택" 화면이 나오면 윈도우10 설치방법에 적힌 대로 국가를 설정합니다. 아래쪽에 보면 "한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설정한 언어로 계속 윈도우를 사용하게 되니 필수인 부분입니다. 



사진: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모습.(사진: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모습. [윈도우 설치하기] / ⓒ www.kiss7.kr)


그 후에는 "네트워크 연결" 화면이 나옵니다.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라면 "이더넷" 등의 랜카드 이름이 보이는 대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바이러스 침투를 막기 위해 인터넷 연결선을 뽑고 설치하는 모습입니다.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아도 윈도우10 설치하기가 가능합니다. 아래에 있는 "지금은 건너뛰기"를 누르고 넘어가도 나중에 자동으로 연결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사진: 윈도우 계정을 정하는 단계.(사진: 윈도우 계정을 정하는 단계. [윈도우 설치하기] / ⓒ www.kiss7.kr)


다음 화면은 사용자 설정화면입니다. "이 PC를 누가 사용하나요?" 화면에서 이름을 적어 줍니다. 한글로 적어도 되지만 영어로 입력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후로는 여기서 입력된 이름의 사용자 폴더를 사용하게 되므로 대표적인 이름을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 비밀번호를 반드시 입력할 필요는 없다.(사진: 비밀번호를 반드시 입력할 필요는 없다. [윈도우 설치하기] / ⓒ www.kiss7.kr)


그 후에는 "기억하기 쉬운 비밀번호 만들기" 화면이 뜹니다. 공공장소에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보통은 비밀번호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가족 누구나 컴퓨터를 쓸 수 있도록 비밀번호가 필요하지 않다면, 비밀번호를 지정하지 말고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사진: 설치 시간이 몇십 분 정도 걸린다.(사진: 설치 시간이 몇십 분 정도 걸린다. [윈도우 설치하기] / ⓒ www.kiss7.kr)


이후 "몇 분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라는 화면이 나오고 약간의 윈도우10 설치하기가 계속됩니다. 설치 마무리 단계이니 윈도우10 설치방법대로 기다리면 됩니다. 



사진: 성공적으로 윈도우10을 설치한 모습.(사진: 성공적으로 윈도우10을 설치한 모습. [윈도우 설치하기] / ⓒ www.kiss7.kr)


조금 있으면 윈도우즈가 부팅되며 바탕화면을 보여 줍니다. 여기까지 제대로 됐다면 윈도우10 설치하기에 성공한 것입니다. 



사진: 윈도우 용량은 약 17기가 정도이다.(사진: 윈도우 용량은 약 17기가 정도이다. [윈도우 설치하기] / ⓒ www.kiss7.kr)


이 화면은 윈도우 설치가 제대로 되었는지 보는 화면입니다. 시작버튼에서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에 들어간 후, "시스템"을 누르고 왼쪽에서 "저장공간"을 보면 윈도우즈가 설치된 드라이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약 17GB의 공간이 소모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여기까지 윈도우10 설치방법을 순서대로 진행했습니다. 만약 정품 사용자라면 정품등록을 하면 되고, 아직 제품키가 없다면 한 달 정도는 정품과 똑같이 사용이 가능하니 사용하다가 등록해도 됩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