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코로나/달무리 차이 - 햇무리, 달무리와 코로나 차이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과학&기술

코로나/달무리 차이 - 햇무리, 달무리와 코로나 차이

키스세븐지식 2022. 11. 7. 17:10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Suzanne Birrell Jones, Jason Darrell


 

코로나/달무리 차이점

햇무리, 달무리와 코로나 차이

 

이 글은 아래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 코로나란? 무리란?
  • - 햇무리와 해코로나의 생성 조건
  • - 생기는 이유
  • - 달코로나와 달무리의 차이점
  • - 해코로나와 달무리의 원리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코로나/달무리 차이 - 햇무리, 달무리와 코로나 차이

 

코로나란 뜻과 무리란 뜻

 

[햇무리] 햇무리, 달무리와 코로나 차이 / ⓒ James Mann

먼저 전체적인 구별을 한 후에 자세한 것을 비교해 봅시다. 코로나란 뜻은 왕관이란 의미인데, 태양이나 달의 바깥쪽에 생기는 빛을 말합니다. 그런데 햇무리, 달무리란 뜻도 역시 주변에 생기는 빛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코로나와 달무리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코로나'란 해나 달에 가깝게 얇은 빛의 둘레가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무리'란 코로나 보다 10배 정도 두터운 빛의 퍼짐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코로나와 무리의 차이점은 밝고 얇은 둘레냐, 흐리고 두터운 둘레냐의 차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태양 코로나"라는 것도 있습니다. 태양 코로나란 뜻은 실제로 태양 표면에 6천도의 뜨거운 가스 덩어리가 뿜어져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해코로나"가 빛의 번짐인 반면, 이것은 실제 태양 활동이므로 비슷한 듯하면서도 다릅니다.

 

 


 

햇무리, 달코로나가 생기는 조건

 

[달무리] 코로나/달무리 차이 / ⓒ Free CC0

해와 달의 코로나와 무리가 생기는 이유는 빛의 반사 때문입니다. 태양에서 오는 빛, 그리고 달에 반사되어 오는 빛은 지구의 대기권에 있는 물방울에 의해 굴절되고 또 반사됩니다. 이것이 난반사가 심하면 골고루 퍼지고, 조금 일정하면 달무리 같은 것이 생깁니다.

 

그럼 무엇에 굴절되고 반사되는가? 바로 대기의 공기와 물방울 등 입니다. 특히 물방울이 많이 모여 있는 것을 우리는 "구름"이라고 부릅니다. 해코로나, 달코로나, 햇무리, 달무리가 생기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즉 그 비밀은 구름층에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해코로나, 달코로나, 햇무리, 달무리의 차이점을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해코로나와 달코로나는 빛이 낮고 두꺼운 구름을 통과할 때 생기고, 햇무리와 달무리는 빛이 높고 엷은 구름을 통과할 때 생깁니다. 이 구름들을 지구과학에서는 "고적운"과 "권층운"이라고 부릅니다.

 

 


 

해코로나, 달무리가 생기는 이유

 

햇무리, 달무리가 생기는 이유, 원인 / ⓒ James St. John

그런데 사실, 고적운과 권층운은 우리말로 "높쌘구름"과 "햇무리구름"입니다. 학자들이 잘난 척하느라고 괜히 한자로 부릅니다. 학교에 가면 선생님도 한자가 어떻게 되는지 가르쳐 주지도 않고 그냥 외우라고 합니다. "높을 고"를 쓰는 고적운은 사실 중간층에 있는 구름이고, "책 권"자를 쓰는 권층운은 별로 책을 펼쳐 놓은 것처럼 보이지도 않는데 말입니다.

 

땅에서 더 가까운 높쌘구름은 반사나 굴절이 크지 않아서 코로나처럼 크기가 작은 모양을 만듭니다. 그러나 땅에서 더 먼 햇무리구름은 온도가 낮아서 얼음 알갱이 같은 물방울이 많은 곳입니다. 그러므로 굴절과 반사가 많아집니다. 이것이 햇무리, 달무리가 생기는 이유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즉, 해코로나, 달코로나, 햇무리, 달무리의 차이점은 빛이 어느 정도 반사/굴절되는가에서 생깁니다. 높쌘구름이라서 쎈 빛인 코로나가 생기고, 햇무리 구름이라서 밤엔 달무리도 생긴다고 기억하면 쉬운데, 학자들이 잘난 척하느라고 죄다 한자로 해놔서 쉬운 걸 어렵게 공부하게 해 놓은 것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슈퍼문이란 이유 - 보름달 공전과 근일점, 원일점의 원리

 

슈퍼문이란 이유 - 보름달 공전과 근일점, 원일점의 원리

슈퍼문 달의 공전 - 근일점, 원일점 ​ 지구는 태양을 돌고 달은 지구를 도는데, 언제나 같은 거리를 공전하는 것은 아닙니다. 타원형으로 돌고 있기 때문에 가장 가까운 날과 먼 날이 생기는데,

kiss7.tistory.com

수성 탄생 과정 - 태양계 첫 번째 행성, 수성의 생성

 

수성 탄생 과정 - 태양계 첫 번째 행성, 수성의 생성

[수성 탄생 과정 - 태양계 첫 번째 행성, 수성의 생성] 명왕성을 제외한 태양계의 여덟 개 행성 중 가장 태양에 가까운 행성이 수성입니다. 수성의 탄생은 아직도 비밀에 싸여 있습니다. 태양계

kiss7.tistory.com

아포페니아와 변상증, 인간의 착각과 환상, 그리고 상상력

 

아포페니아와 변상증, 인간의 착각과 환상, 그리고 상상력

[아포페니아와 변상증, 인간의 착각과 환상, 그리고 상상력] 보통은 착각이 그냥 실수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어떤 착각은 인간의 뇌구조 자체가 일으키는 오류이고, 어떤 착각은 사회적으로

kiss7.tistory.com

 

[코로나/달무리 차이 - 햇무리, 달무리와 코로나 차이]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