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삼라만상 뜻과 이치 - 만휘군상, 천지만물 뜻의 의미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언어-의미

삼라만상 뜻과 이치 - 만휘군상, 천지만물 뜻의 의미

키스세븐지식 2022. 1. 25. 12:17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삼라만상 뜻과 이치 - 만휘군상, 천지만물 뜻의 의미 / ⓒ Unknown


 

삼라만상, 만군휘상, 천지만물

뜻과 한자, 이치, 의미

 

순우리말로 "온 누리의 모든 것"이란 의미를 구태여 한자 말로 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자성어라며 사용되는 천지만물, 만군휘상, 삼라만상의 뜻과 의미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이 말의 이치와 원리로 사용되는 한자 풀이도 할 것인데, 특히 일만 만자와 코끼리 상자의 활용이 어떻게 되는지를 이해하면 좋을 것입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삼라만상 뜻과 이치 - 만휘군상, 천지만물 뜻의 의미

 

만휘군상, 삼라만상 한자

 

삼라만상 뜻과 이치 - 만휘군상, 천지만물 뜻의 의미 / ⓒ Metropolitan Museum of Art

이 세상의 모든 것을 뜻하는 한자 말 중에는 삼라만상, 만휘군상, 천지만물 등이 있습니다. 한자로는 森羅萬象(삼라만상), 萬彙群象(만군휘상), 天地萬物(천지만물)이라고 씁니다.

 

이 중에서 삼라만상은 불교나 도교 등의 종교에서 많이 쓰이는 말입니다. 천지만물은 기독교에서도 사용되곤 하지만, 만군휘상과 천지만물은 종교적인 색채는 강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자주 쓰는 한자 말이 아니면 중국말과 같으니, 중국말을 많이 쓰면 유식한 것이라는 착각에 빠지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단지 이 말들이 어떤 의미인지, 어떤 경우에 사용되는지만 대충 파악하면 되겠습니다.

 

 


 

만휘군상, 삼라만상 뜻과 의미

 

삼라만상 뜻과 이치 - 만휘군상, 천지만물 뜻의 의미 / ⓒ Ryūryūkyo Shinsai

사자성어 삼라만상의 뜻을 한자의 의미로 알아보면 이렇습니다. 森(나무 빽빽할 삼), 羅(그물 라), 萬(일만 만), 象(코끼리 상)으로 만들어진 말인데, 우리 말로 쉽게 풀이하자면 "온 세상의 모든 것들"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자성어 만군휘상의 뜻도 한자의 의미로 알아봅시다. 萬(일만 만), 彙(모을 휘), 群(무리 군), 象(코끼리 상)인데, 온갖 형상 무리들을 다 모아놨다는 뜻이니, 이 역시도 세상의 모든 것들이라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천지만물 뜻의 한자는 따로 사자성어로 정의되는 것은 아닙니다. 말 자체가 그냥 하늘과 땅의 만 가지 물건이라는 뜻이니, 우리말로 그냥 "세상 모든 것"이라고 해도 될 것은 굳이 한자어로 쓰려는 사람들 때문에 사용되는 말입니다.

 

 


 

일만 만자, 코끼리 상자의 뜻과 의미

 

일만 만(萬)자와 코끼리 상(象)자의 뜻과 의미 / ⓒ Justin Kern

그런데 이 말들을 이해하려면, 한자에서 일만 만(萬)자와 코끼리 상(象)자의 의미를 알아야 합니다. 이것은 언어의 구성을 이해하는 부분이니 알아두면 좋습니다. "만"자는 매우 많다, "상"자는 모습이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옛날 사람들은 지금처럼 조 단위의 돈이나 물질을 셀 일이 없었습니다. 그러기에 10000만 되어도 셀 수 없이 매우 많은 숫자로 여겼습니다. 그리고 상자는 코끼리라는 뜻에서 발자국의 본을 뜬다는 의미까지 퍼졌는데, 결국 모양을 의미하는 말이 되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그러므로, "만상"이라고 하면 "매우 많은 것들"이라는 의미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종교적으로 우주의 사물뿐만 아니라 지니고 있는 현상까지 모두 포함하는 말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결국은 우리말로 "온 누리의 모든 것"이라고 하면 되는 것들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묘서동처란? - 올해 사자성어 묘서동처의 뜻과 유래, 한자, 의미 풀이

 

묘서동처란? - 올해 사자성어 묘서동처의 뜻과 유래, 한자, 의미 풀이

묘서동처 뜻과 유래, 의미 (올해의 사자성어) 교수들이 정한 2021년 올해의 사자성어는 "묘서동처"란 한자입니다. 유래는 중국 고서인데, 그 의미를 보면 올해 있었던 LH 임직원 부동산 투기 사건

kiss7.tistory.com

회포를 풀다 : 뜻과 영어, 한자 - 포회, 소회, 정회, 감회

 

회포를 풀다 : 뜻과 영어, 한자 - 포회, 소회, 정회, 감회

[회포를 풀다 : 뜻과 영어, 한자 - 포회, 소회, 정회, 감회] 오랜만에 사람을 만나서 회포를 풀었다는 말이 곧잘 사용됩니다. 문학 작품에도 이런 표현은 자주 나오는데, 회포를 풀다의 뜻은 소회,

kiss7.tistory.com

연리지 뜻과 비익조 뜻 - 비익조와 연리지 유래

 

연리지 뜻과 비익조 뜻 - 비익조와 연리지 유래

[연리지 뜻과 비익조 뜻 - 비익조와 연리지 유래] 마치 운명처럼 짝을 지어야 하는 관계를 연리지 사랑 또는 비익조 사랑이라고 합니다. 연리지란 무엇이고, 비익조란 무엇이길래 이렇게 비유되

kiss7.tistory.com

 

[삼라만상 뜻과 이치 - 만휘군상, 천지만물 뜻의 의미]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