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구룡포 스캔들 정리 - 포항 가짜 수산업자 김태우 사기 사건 본문

지금 이슈/사건과 사고

구룡포 스캔들 정리 - 포항 가짜 수산업자 김태우 사기 사건

키스세븐지식 2021. 8. 28. 18:03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구룡포 스캔들 정리 - 포항 가짜 수산업자 김태우 사기 사건


 

구룡포 스캔들

포항 가짜 수산업자 사기 사건

구룡포 스캔들이란, 2021년에 터진 대형 정치계, 기관계, 언론계 선물 사건입니다. 선동 오징어 사기를 통해서 가짜 수산업자 김태우 사건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검찰에 잡힌 후 광범위한 유력 인사들에게 선물을 줬다고 불어버리면서 시작된 구룡포 스캔들 사건을 정리하겠습니다.

 

정리는 시간 순으로 되어 있습니다. 김태우가 사기 규모를 키우며 가짜 수산업자가 되는 과정, 인맥으로 선동 오징어 사업 사기를 치는 과정, 결국 그것들이 모여서 포항 스캔들로 터지는 순서로 정리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구룡포 스캔들 정리 - 포항 가짜 수산업자 김태우 사기 사건

김태우와 송승호의 인연

[스타투데이] 손담비·정려원, 가짜 수산업자 명품·차 선물공세에 넘어갔나 / ⓒ mk.co.kr

가짜 수산업자 행세로 사기를 친 범인 김태우는 원래부터 거액 사기꾼은 아니었습니다. 그가 처음 사기를 친 것은 2008년부터인데, 당시에는 법률사무소에서 아르바이트하며 사기를 쳤었습니다. 그러다가 2009년부터 대형 사기를 치기 시작합니다.

변호사 사무실 사무장을 사칭하며, 신용불량에 빠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등을 처먹은 것입니다. 개인회생이나 파산 절차를 원하는 36명에게서 1억 6천만 원을 챙긴 것인데, 파산 위기의 취약층을 대상으로 수천만 원대의 죄질이 나쁜 사기였습니다.

이 일이 밝혀지자 그는 도피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7년 동안 도망 다니다가 결국 잡힌 그는 징역 2년 형의 선고를 받고 교도소에 가게 됩니다. 이 사건은 그를 잡범에서 희대의 사기꾼으로 변모시키는 결정적인 사건이 되었습니다.

그는 교도소에서 월간조선 기자 출신인 송승호를 만나게 됩니다. 송승호는 20대 총선에서 허위사실을 유포하여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법정 구속된 상황이었습니다. 그 인연으로 김태우는 본격적으로 구룡포 스캔들의 꿈을 키우게 됩니다.

 

 


선동 오징어 사업 사기 사건

[매일신문] 부장검사·조선일보 언론인·총경 등 "포항 출신 가짜 수산업자에 놀아나" / ⓒ imaeil.com

그는 2017년 잡범들을 대상으로 한 특별사면으로 풀려났습니다. 이후, 그는 고향인 포항에서 국회의원이 되고 싶어서 공천받으려고 노력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유력 정치인들을 만나고 다녔는데, 이런 과정들은 그가 유력 인사들을 통해 사기행각을 벌이는 변화과정이 되었습니다.

출소한 지 6개월이 지나며 그의 사기 본능이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이때부터 가짜 수산업자 김태우의 사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입니다. 그는 자신을 조선소를 운영하며 수산물 가공업체도 가지고 있는 재력가로 소개하고 다녔습니다.

그는 부모로부터 1천억 원대의 유산을 상속받아 이런 사업을 할 수 있었으며, 수십 척의 어선과 풀빌라, 그리고 고가 외제차량 등을 가지고 있다는 거짓말을 하고 다녔습니다. 이른바 선동 오징어 사업을 한다는 것도 이런 과정에서 시작된 사기입니다.

김태우는 선동 오징어 사업을 미끼로 7명 등에게서 116억 원의 투자금을 받아 가로챘습니다. 그가 사기를 친 피해자는 중견 언론인부터 사립대학 교수, 심지어 김무성 전 의원(국민의 힘)의 친형도 있었습니다. 특히 김무성의 형은 85억 원이나 되는 피해를 당하였습니다.

 

 


가짜 수산업자 김태우의 인맥

[아주경제] [아주 정확한 팩트체크] 박영수 전 특검 '공직자' 논란 / ⓒ ajunews.com

이렇게 유명 인사들을 상대로 발을 넓혔던 것에는, 앞서 교도소에서 만난 송승호의 역할이 컸습니다. 송 기자는 조선일보 기자 등 20년이 넘는 기자 생활로 알게 된 주요 인사들에게 범인을 소개해 주었습니다. 그 자신도 17억 원의 사기를 당했으니, 알고 도와준 것은 물론 아닙니다.

송승호가 김태우에게 연결해준 인물로 거론되는 사람은 김무성, 박영수, 엄성섭, 박지원 등 정계와 언론계 등에 걸쳐 폭넓은 인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김태우는 이 인맥을 과시하며 새로운 투자금을 끌어들이고 인맥을 더 넓혀갔습니다.

결국, 2021년에 김태우는 사기 협의로 다시 구속되었습니다. 이것이 그 유명한 구룡포 스캔들이 터지는 뇌관이 됩니다. 그가 조사받으면서, 그동안 현직부장 검사, 총경급 경찰관, 전직과 현직 언론인, 정치인에게 금품을 제공했다고 술술 불어버렸습니다.

 

 


구룡포 스캔들 선물 사건

[경북매일] 로비 의혹 포항출신 김씨, 주호영 의원도 만나 / ⓒ kbmaeil.com

구룡포 스캔들이 터지면서 기소된 인물들은 이방현 광주지검 순천지청 부부장검사(2천만 원~3천만 원 대 금품), 배기환 前 포항 남부경찰서장(몽블랑 벨트 등 금품을 받은 혐의), 이동훈 前 조선일보 논설위원 겸 前 윤석열 캠프 대변인(골프채 등을 받은 혐의), 엄성섭 TV CHOSUN 앵커(아우디 차량과 K7 차량을 차례로 제공), 이가영 중앙일보 논설위원(고급 차량을 제공), 박영수 특별검사(포르쉐 파나메라4 렌터카 비용 250만 원) 등이 있습니다.

(괄호 안은 관련 혐의인데, 아직은 진실 여부에 대한 수사가 진행 중이다)

구체적인 혐의는 아니지만 선물을 받았다고 전해진 정치인들도 곤욕을 치렀습니다. 국민의 힘 소속인 주호영과 김무성이 각종 선물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았습니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과 정봉주 열린민주당 전 의원도 언급되었으나, 정봉주는 답례로 로열젤리를 보냈기에 선물을 제공받은 것과 차이가 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한편 사기꾼 김태우의 선물리스트가 크게 터지자, 과거에 그를 알던 사람들은 신기해했다고 합니다. 1년 전만 해도 담배꽁초를 주워 피우던 인물이고, 말도 점잖은 편에 속하던 그가 어떻게 단기간에 이런 수백억 원대 사기꾼이 되었는지, 듣고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울산 고래고기 사건이란? - 정리 : PD수첩의 검찰 개혁

 

울산 고래고기 사건이란? - 정리 : PD수첩의 검찰 개혁

[울산 고래고기 사건이란? - 정리 : PD수첩의 검찰 개혁] 이 글은 MBC PD수첩의 울산 고래 고기 사건을 정리한 것입니다.​ 검찰이 청와대 하명 수사라며 청와대와 경찰을 압수수색까지 하는 과정에

kiss7.tistory.com

김학의 사건 정리 - 별장 성접대 김학의 사건과 불법 출금 사건 등

 

김학의 사건 정리 - 별장 성접대 김학의 사건과 불법 출금 사건 등

김학의 사건 정리 김학의 성접대, 뇌물 사건 ​ 이 글은 양쪽 주장의 첨예한 대결이 있기 때문에 이미 언론 등을 통해서 드러난 것들만을 정리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향후 법정 판결에 따라 또

kiss7.tistory.com

전대미문 희대의 사기범 조희팔 사기 사건 정리 - 생존, 사망, 피해액, 피해자 수

 

전대미문 희대의 사기범 조희팔 사기 사건 정리 - 생존, 사망, 피해액, 피해자 수

조희팔 전대미문 희대의 사기범 ​ 영화 《마스터》, 《쇠파리》, 《꾼》의 모티브는 전대미문 희대의 사기꾼 조희팔입니다. 이 사건이 충격을 준 이유는 엄청난 규모와 피해 때문입니다. 항상

kiss7.tistory.com

 

[구룡포 스캔들 정리 - 포항 가짜 수산업자 김태우 사기 사건]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