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다이아몬드의 유래 - 결혼 프로포즈 유래와 드비어스 마케팅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생활&잡학

다이아몬드의 유래 - 결혼 프로포즈 유래와 드비어스 마케팅

키스세븐지식 2021. 8. 22. 02:05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다이아몬드의 유래 - 결혼 프로포즈 유래와 드비어스 마케팅 / ⓒ uluerservet


다이아몬드 반지

프로포즈 유래 - 드비어스 마케팅

흔히 프로포즈를 할 때, 결혼식을 할 때 반지를 예물로 줍니다. 그중에서 가장 선호하는 것은 다이아몬드 반지입니다. 다이아몬드의 가격은 GIA 감정 기준으로 1.23캐럿이 1700여만 원 정도입니다.

물론 사랑하는 사람에게 최고의 선물을 하고 싶은 마음은 당연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게 알고 보면 드비어스라는 곳의 마케팅에 넘어간 풍속일 뿐입니다. 그래서 다이아몬드 반지 프로포즈의 유래를 소개해 봅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다이아몬드의 유래 - 결혼 프로포즈 유래와 드비어스 마케팅

최초 다이아몬드의 역사

어떤 예물 반지를 하겠냐고 물어보면 대부분 다이아몬드 반지를 떠올리기 때문에 꽤 오랜 역사를 가졌을 것 같지만, 알고 보면 다이아몬드의 역사는 생각보다 짧습니다. 거기다가, 이 보석이 사랑의 상징처럼 된 것에는 드비어스라는 곳의 흉계가 숨어 있습니다.

 

다이아몬드의 유래 - 결혼 프로포즈 유래와 드비어스 마케팅 / ⓒ ColiN00B

BC 7세기에 인도에서 사용됐다고는 하나, 최초의 다이아몬드 반지는 따로 기록이 없어서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18세기까지는 인도가 전 세계에서 유일한 다이아몬드 공급국이었으며, 지금처럼 널리 알려진 보석도 아니었습니다.

ⓒ Pexels

그럼 다이아몬드 프로포즈의 유래는 언제가 최초일까요... 기록상으로는 1477년 오스트리아에서였습니다. '맥시밀리언' 대공이 프랑스에 있는 부르고뉴 왕국의 공주에게 청혼할 때 반지를 주었다고 합니다. 15세기까지는 유대인이 다이아몬드 시장을 거머쥐면서 엄청난 돈을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뛰어난 세공 기술이 그들의 무기였습니다.

 

 


다이아몬드 반지의 유래

그러다가 1866년의 남아프리카공화국과 브라질에서 대규모 다이아몬드 광산이 발견된 것은 전 세계에 충분한 공급량이 생기는 결정적인 사건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2차 세계대전이 시작할 때까지도 사람들은 이 보석으로 예물을 하는 것이 당연한 것처럼 여기지는 않았습니다.

다이아몬드 조합회사 / ⓒ Jordiferrer

진짜로 예물 반지로 다이아몬드 반지가 활성화된 것은 1938년 다이아몬드 조합인 '드비어스'의 마케팅의 역할이 컸습니다. 이들은 대대적인 홍보를 벌여서 다이아몬드 반지가 "유일한 약혼의 상징"인 것처럼 현혹시키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광고에 "다이아몬드는 영원하다"는 문구로 광고를 도배했습니다.

드비어스의 광고 / ⓒ SenseiAlan

이 조합회사가 이렇게 한 것은, 세계대전 중 미국에 공급되는 수요와 공급의 독점을 확보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어차피 이 회사가 아니면 구할 수 없는 보석인 것입니다. 그들이 지속적으로 광고를 하면서 사회적 세뇌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사람들은 이것을 실제 다이아몬드 반지 프로포즈의 유래로 보고 있습니다.

 

 


드비어스의 마케팅 세뇌

Diamond(다이아몬드)의 어원은 그리스어의 아다마스(adamas )입니다. 우리 말로는 "정복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매우 단단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드비어스가 영원하다고 홍보한 것입니다. 물론 이 보석은 경도가 매우 강합니다. 하지만 강도는 그리 강하지 못합니다. 망치로 세게 치면 깨지니, 실제로 영원한 것도 아닙니다. 

 

다이아몬드의 유래 - 결혼 프로포즈 유래와 드비어스 마케팅 / ⓒ stealth_sly

또한 드비어스는 1980년대에 또 다른 마케팅을 펼쳤습니다. "2달 월급으로 다이아몬드를!"... 두 달 월급을 모으면 사랑하는 여성에게 선물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마치 남자라면 당연히 그렇게 해야 하는 것처럼 광고했지만, 실제로 두 달에 이것을 살 수 있는 사람은 대다수가 아닙니다.

다이아몬드의 단위는 캐럿이다. / ⓒ StockSnap

광고 관련자들은 이런 그들의 마케팅을 20세기 이후 가장 성공한 광고라고 평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을 집단 세뇌시키는 데에 성공했기 때문입니다. 그로 인해, 지금도 프로포즈를 받았다고 하면 몇 캐럿 다이아몬드냐고 묻는 경우까지 생기고 있습니다.

 

 


사실 이것은 경제적 종속의 의미다

하지만 생각해 볼 일이 있습니다. 왜 남자가 다이아몬드 반지를 주는 유래가 생겼을까... 가장 비싼 보석을 준다는 풍습이 있다는 것은, 그만큼 남성 경제 사회이고 여성이 피동적인 사회라는 의미입니다. 비싼 예물로 묶어 두면 데려온 후 결국은 자신의 재산이니 말입니다.

다이아몬드의 유래 - 결혼 프로포즈 유래와 드비어스 마케팅 / ⓒ vjkombajn

더불어, 남성주의 사회일수록 그 정도의 큰돈을 선물로 줄 능력은 남성일 확률이 높습니다. 여성은 가정에서만 일하거나 취업해도 급여가 훨씬 낮았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여성이 남성에게 종속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회라면? 여성이 먼저 프로포즈를 할 수도 있는 사회라면?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다이아몬드 반지 / ⓒ hiephoang

이런 사회라면 다이아몬드 반지로 프로포즈하는 유래 따위는 과거의 풍속으로 끝나야 합니다. 왜냐면 경제의 무의식은 사회를 지배하기 때문입니다. 무의식에서부터 경제적 독립이 있다면 사회적 심리도 변하기 마련입니다. 양성이 서로 최고의 선물을 주던지, 아니면 실속있는 선물로 현실성을 갖던지...​ 그렇지 않으면 회사만 돈을 긁어 모을뿐...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피의 다이아몬드 - 시에라리온, 콩고민주공화국의 내전

 

피의 다이아몬드 - 시에라리온, 콩고민주공화국의 내전

[피의 다이아몬드 - 시에라리온, 콩고민주공화국의 내전] 축복받은 다이아몬드와 콜탄의 나라 대표적인 자원 내전의 두 가지 사례를 꼽아 보고자 합니다. 바로 시에라리온과 콩고민주공화국입

kiss7.tistory.com

칼 파베르제의 달걀 - 250억 원의 세계에서 가장 비싼 달걀

 

칼 파베르제의 달걀 - 250억 원의 세계에서 가장 비싼 달걀

[칼 파베르제의 달걀 - 350억 원의 세계에서 가장 비싼 달걀] 영화 <오션스 트웰브>에는 조지 클루니 등의 일당이 박물관에 전시된 파베르제의 달걀을 훔치려고 계획을 세우는 장면이 나옵니다.

kiss7.tistory.com

펜트하우스란 뜻과 아파트 의미 - Penthouse 어원

 

펜트하우스란 뜻과 아파트 의미 - Penthouse 어원

펜트하우스 [펜트하우스란 뜻과 아파트 의미 - Penthouse 어원] ​ Penthouse(펜트하우스) 뜻은 지금은 좋은 의미로 사용되지만, 원래 그런 것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부자들만 산다는 곳, 펜

kiss7.tistory.com

 

[다이아몬드의 유래 - 결혼 프로포즈 유래와 드비어스 마케팅]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