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아무르 영화 뜻 해석과 정보 - 칸 영화제 수상 명작 영화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예술&문화

아무르 영화 뜻 해석과 정보 - 칸 영화제 수상 명작 영화

키스 키스세븐 2021. 7. 3. 00:38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아무르 영화 뜻 해석과 정보 - 칸 영화제 수상 명작 영화 / ⓒ Amour

 

영화 아무르 해설

​아무르 뜻 해석

할리우드 영화가 아니라서 잘 알려지지 않은 영화 중에 생각지 못했던 명작들이 꽤 있습니다. 프랑스 영화 아무르의 줄거리는 인간의 마지막 모습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이야기로, 영화는 다양하게 봐야 한다는 이유를 충분히 느끼게 합니다.

이 글은 영화 아무르의 뜻과 줄거리 해석을 함께하며, 감독이 무엇을 얘기하려고 하는지 생각해 보는 것을 내용으로 합니다.

(영화 아무르의 전체 줄거리와 결말은 아래 링크에 따로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아무르 영화 뜻 해석과 정보 - 칸 영화제 수상 명작 영화]

미카엘 하네케 감독의 명작

[오스트리아 출신의 미카엘 하네케] 아무르 영화 뜻 해석과 정보 - 칸 영화제 수상 명작 영화 / ⓒ Loic Venance

당시 70세의 감독 '미카엘 하네케'는 이 영화로 칸 영화제의 황금종려상을 두 번째 수상했습니다. 단지 상을 받은 것이 아니라, 심사위원으로부터 최고의 찬사를 받았습니다. 인간의 운명과 근본적인 내면을 깊숙이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노부부 조르주(장 루이 트랭티냥)와 안느(에마뉘엘 리바)의 연기는, 마치 인생 다큐멘터리를 보는 것처럼 실제 같습니다. 영화를 제대로 감상하려면 이들의 감정변화 관찰과, "나"도 수십 년 후 저렇게 될지 모른다는 공감을 가지고 보면 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아카데미 외국어 영화상, 골든글로브 외국어 영화상, 세자르 영화제 남녀주연상 등 누구나 작품성을 인정할 수밖에 없는 감동 또 한 가지고 있습니다. 흠이라면 템포가 길다는 것... 액션 영화 외에는 보지 못하겠다면 지루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르 뜻과 줄거리

[노부부의 사랑] 아무르 영화 뜻 해석과 정보 - 칸 영화제 수상 명작 영화 / ⓒ Amour

영화 아무르의 뜻은 "사랑"입니다. "Amour"는 프랑스어인데, 이탈리아어 "Amore(아모레)"의 뜻도 사랑이고, 스페인어 "Amor(아모르)"의 뜻도 사랑이니, 남서유럽에서 공통의 어원을 가지고 있는 셈입니다.

그런데 프랑스에서는 영어의 Like와 Love 모두에 이 단어를 사용하곤 합니다. 이 영화는 보통의 로맨스 영화와 크게 다릅니다. 노부부의 사랑인데, 애틋하거나 처절하지 않아도 끝까지 함께하는 삶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게 Like든, Love든 말입니다.

단둘이서 행복한 노후를 보내던 두 사람... 그러나 부인 안느에게 뇌졸중이 찾아오고, 치매 증상과 함께 반신불수의 고통이 따릅니다. 남편 조르주는 헌신적으로 아내를 돌봅니다. 하지만 너무 벅찬 시련에 조르주도 점점 지쳐가는 줄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영화 아무르의 줄거리 해석

[남겨진 딸 에바] 아무르 영화 뜻 해석과 정보 - 칸 영화제 수상 명작 영화 / ⓒ 영화 아무르의 한 장면

갑작스러운 안나의 마비 증세와 치매 때문에 부르주는 점차 죽음이 가까워 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기본적인 의사소통조차 힘들어지고... 마침내 부르주는 아내의 마지막 품위를 지켜주기 위한 결심을 하게 됩니다.

너무나 극단적인 선택이었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은 충격을 받아야 했지만, 그들 입장에서는 어쩌면 마지막 남은 자존심과 마지막 남은 숭고함을 지키는 방식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니까, 다가온 운명에 순응하는 모습 중 하나였던 것입니다.

마지막 결말에서 딸 에바가 혼자 거실에 있는 장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감독은 호흡을 끊지 않고 아주 길게 보여 줍니다. 관객에게 그녀의 공허함을 함께 느껴보라는 의도입니다. 노부부가 사라진 공간에 있는 그녀, 에바도 늙으면 그들처럼 운명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러니까, 관객 역시 그런 존재라는 것을 감독이 말하고 있습니다.

 

 


영화 아무르가 아름다운 이유

[피아니스트 알렉상드르 타로] 아무르 영화 뜻 해석과 정보 - 칸 영화제 수상 명작 영화 / ⓒ Alexandre Tharaud

영화에서 아내 안느는 피아노를 가르치고, 그중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알렉상드르 타로가 나옵니다. 그는 실제로 유명한 피아니스트이며, 이 영화를 위해서 카메오로 출연한 사람입니다. 그가 직접 연주한 슈베르트 즉흥곡 op.90-1, 3과 베토벤 바가텔 op.126-2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다른 음악으로 관객의 초점을 흐트러트리지 않고, 오직 간간이 피아노 선율을 들려주는 것에만 배경음악을 할애합니다. 속수무책으로 죽음을 맞지만 마지막까지 서로를 아끼는 모습은, 그래서 부부를 "동반자"라고 부르나 보다... 하고 생각하게 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람의 삶에서 사랑과 죽음은 너무나 당연한 과정입니다. 그러나 사랑이야기는 어쩌면 너무 흔해빠지게도 등장하지만, 죽음에 대한 이야기는 접하기 힘듭니다. 이 영화는 그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슬픔이거나 절망이 아니라, 누구나 맞는 자연스러운 죽음에 대해서 말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영화 아무르 뜻 줄거리 결말 - 미카엘 하네케의 황금종려상 수상작

 

영화 아무르 뜻 줄거리 결말 - 미카엘 하네케의 황금종려상 수상작

[영화 아무르 뜻 줄거리 결말 - 미카엘 하네케의 황금종려상 수상작] 오스트리아 출신의 '미카엘 하네케' 감독은 칸 영화제에서 <피아니스트>, <히든>, <하얀리본>, <아무르>, <해피엔드>로 찬사를

kiss7.tistory.com

영화 집으로 줄거리 결말 - 가족 영화. 김을분 근황, 유승호 주연

 

영화 집으로 줄거리 결말 - 가족 영화. 김을분 근황, 유승호 주연

집 으 로 2002년 이정향 감독의 드라마 영화 ​ [영화 집으로 줄거리 결말 - 가족 영화. 김을분 근황, 유승호 주연] 집으로의 주연 김을분 할머니의 근황은 현재 서울 송파구에서 살고 있다는 기사

kiss7.tistory.com

영화 인턴 줄거리 결말 - 로버트 드 니로, 앤 해서웨이

 

영화 인턴 줄거리 결말 - 로버트 드 니로, 앤 해서웨이

[영화 인턴 줄거리 결말 - 로버트 드 니로, 앤 해서웨이] ​ 이 글은 영화 인턴 줄거리, 결말에 대한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 영화 인턴 줄거리는 젊은 사장과 노인 인턴이 서로 용기를 주고 희망

kiss7.tistory.com

 

[아무르 영화 뜻 해석과 정보 - 칸 영화제 수상 명작 영화]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