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연산군, 광해군은 왜 이름에 조, 종을 붙이지 않았을까? (묘호와 군호)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역사&사건

연산군, 광해군은 왜 이름에 조, 종을 붙이지 않았을까? (묘호와 군호)

키스 키스세븐 2020. 11. 11. 12:32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연산군, 광해군

연산군, 광해군은 왜 이름에 조, 종을 붙이지 않았을까? (묘호와 군호) /ⓒ history.go.kr

 

[연산군, 광해군은 왜 이름에 조, 종을 붙이지 않았을까? (묘호와 군호)]

 

우리는 세종, 영조, 고종 등 두 글자의 왕이름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그러나 연산군과 광해군의 왕이름은 세글자이며 군으로 끝납니다. 즉 광해군, 연산군은 군호만 있고 묘호는 없는 것입니다.

물론 연산군과 광해군이 폐위되었기 때문에 그렇게 됐다는 것은 모든 사람이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자세한 과정은 모르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광해군, 연산군의 묘호과 군호

 

'군호'는 왕의 아들일 때 주어진 이름입니다. 왕의 아들조차도 신하들이 함부로 이름을 말할 수 없기에 수양대군, 연산군, 광해군 등으로 불렀습니다. 

 

참고로 연산군의 '존호'는 헌천홍도경문위무대왕(憲天弘道經文緯武大王)이고, 광해군의 '존호'는 체천흥운준덕홍공(體天興運俊德弘功), 신성영숙흠문인무(神聖英肅欽文仁武), 서륜입기명성광렬(敍倫立紀明誠光烈), 융봉현보무정중희(隆奉顯保懋定重熙), 예철장의장헌순정(睿哲莊毅章憲順靖), 건의수정창도숭업(建義守正彰道崇業) 등 매우 많습니다. 

 

그런데 광해군과 연산군은 군호와 존호는 있지만 묘호도 없고 시호도 없습니다. 반면 세종은 묘호가 세종(世宗)이고 시호는 영문예무인성명효대왕(英文睿武仁聖明孝大王)입니다.

그러므로 이쯤이면 묘호의 의미만 알면 연산군과 광해군의 왕이름에 왜 종, 조가 붙지 않는지 확인이 될 것입니다. 

 

'묘호'는 임금이 죽은 후에 그 업적을 기리기 위해서 붙이는 이름입니다. 즉, 후대가 왕으로서 인정하지 않는다면 묘호가 있을 수가 없습니다. 

 

알려져 있다시피 연산군과 광해군은 왕을 하던 중에 반란에 의해 쫓겨난 왕들입니다. 그러므로 그가 죽었을 때는 사람들이 그를 왕으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왕자 때 부르던 이름을 그대로 써 준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영조, 정조의 원래 묘호는 영종, 정종이었습니다. 하지만 고종 때 영조와 정조라고 이름을 고쳤습니다. 후대가 과거의 왕들의 이름을 정하는 것이 묘호라는 것이고, 이들은 죽은 사람들이므로 현대에 배우는 역사책에서는 죽은 후에 공식적으로 정해진 이름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제2대 왕인 '공정왕'과 제6대 왕인 '노산군'도 한동안 왕으로 인정받지 못하다가 숙종 때 정종과 단종으로 묘호를 준 적이 있습니다.

 

즉, 연산군, 광해군에게 조, 종이 없는 것은 후대의 사람들이 폭군이라 하여 왕으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새로 묘호를 정해주지 않은 까닭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참고로, 묘호란 뜻은 廟號라고 쓰며, "사당의 이름"을 의미합니다. 죽은 사람의 사당이지만, 무덤을 뜻하는 '묘(墓)'와는 다릅니다. 그러므로 연산군과 광해군은 후대가 신주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는 사당조차 인정되지 않는 왕들이라고 생각하면 정확하게 구별이 될 것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조선 예종 가계도와 성종의 즉위 - 예종의 죽음과 권력암투

 

조선 예종 가계도와 성종의 즉위 - 예종의 죽음과 권력암투

[조선 예종 가계도와 성종의 즉위 - 예종의 죽음과 권력암투] 조선왕조계보의 8대 왕인 예종은 워낙 짧은 기간 동안 왕위에 있었기 때문에 존재감이 없지만, 젊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매우 엄

kiss7.tistory.com

문종 아들 단종 죽음 - 세조(수양대군)와 단종 유배지 영월

 

문종 아들 단종 죽음 - 세조(수양대군)와 단종 유배지 영월

[문종 아들 단종 죽음 - 세조(수양대군)와 단종 유배지 영월] ​ 단종은 수양대군이 반란을 일으켜서 쫓겨났습니다. 그 후 단종은 영월 청령포의 유배지에서 살았습니다. 그런데 복위 사건이 터

kiss7.tistory.com

조선 문종의 이혼과 결혼들 - 현덕왕후와 단종 죽음의 배경

 

조선 문종의 이혼과 결혼들 - 현덕왕후와 단종 죽음의 배경

[조선 문종의 이혼과 결혼들 - 현덕왕후와 단종 죽음의 배경] 엄격한 유교국가의 왕인 조선 문종은 두 번의 이혼과 세 번의 결혼을 하였습니다. 성군이었던 세종이 아버지이고 문종 또한 출중한

kiss7.tistory.com

 

[연산군, 광해군은 왜 이름에 조, 종을 붙이지 않았을까? (묘호와 군호)]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Tag
, , , , , , ,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