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최소사양 - 조립컴퓨터 조립견적 방법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IT&온라인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최소사양 - 조립컴퓨터 조립견적 방법

키스세븐지식 2018. 2. 4. 22:07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최소사양 - 조립컴퓨터 조립견적 방법]

요즘은 게임 때문에 컴퓨터를 새로 사야하는 상황이 벌어지곤 합니다. PC를 잘 모르는 경우엔 무엇을 사야할지 몰라서, 배틀그라운드 최소사양과 오버워치 최소사양을 문의하는 구매자가 많다고 합니다. 이 글에서는 게임을 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립컴퓨터 조립견적에 대한 방법을 알아봅니다. 




[글의 순서]

게임용 PC구입 전에 생각할 것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최소사양, 권장사양

권장되는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조립컴퓨터 조립견적


게임용 PC구입 전에 생각할 것


먼저 알아둘 것은, 오버워치와 배틀그라운드의 최소사양을 생각한다고 해도 게임용의 조립컴퓨터 조립견적은 비싼 편에 속한다는 것입니다. 투자의 개념인 사무용, 학습용 컴퓨터보다 소모의 개념인 게임에 두세배의 돈을 더 써야 한다는 아이러니한 세상입니다. 

여기서는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최소사양에 필요한 기본적인 본체 조립컴퓨터 조립견적만 알아볼 것이므로, 추가바로 20만원 ~ 30만원 정도 더 비용이 발생할 수 있는 모니터, 주변기기, 윈도우즈 가격은 따로 알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진: 일반인은 컴퓨터 구입에서 게임을 할 때 가장 돈을 많이 쓴다.(사진: 일반인은 컴퓨터 구입에서 게임을 할 때 가장 돈을 많이 쓴다. [권장되는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조립컴퓨터 조립견적] / ⓒ Italiano)


또 한 가지 알아둘 것으로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최소사양에 필요한 조립컴퓨터 조립견적 용어가 있습니다. 흔히 하옵, 중옵, 상옵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게임 퀄리티 수준을 어느 정도까지 높게 놓고 할 수 있냐는 뜻입니다. 

실시간 게임은 항상 최대한의 성능에서 승패가 좌우되기 때문에 생긴 말입니다. 무조건 이기는 게임을 해야 한다면 상옵, 게임을 하는 자체를 중요시 한다면 중,하옵으로 기준을 잡으면 됩니다. (모든 가격 시점은 글 작성 일자 기준입니다.)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최소사양, 권장사양

먼저 게임개발사에서 말하는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최소사양입니다. 최소사양에 필요한 운영체제는 윈도우7 이상입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반드시 64비트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구형 컴퓨터에서는 아무래도 게이밍이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최소한의 견적은 필요없다면 마지막 단락의 글을 읽으면 되겠습니다.)

사진: 오버워치 최소사양이 있지만 대부분 그 이상의 사양으로 게임을 하고 있다.(사진: 오버워치 최소사양이 있지만 대부분 그 이상의 사양으로 게임을 하고 있다.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최소사양, 권장사양] / ⓒ 오버워치)


오버워치 최소사양 

운영체제 : 윈도우7 / 윈도우8 / 윈도우10의 64-bit 서비스팩

CPU 프로세서 : Intel Core i3 / AMD Phenom X3 8650

그래픽카드 : NVIDIA GeForce GTX 460, ATI Radeon HD 4850, / Intel HD Graphics 4400

램 메모리 : 4 GB RAM

저장디스크 : 30 GB 이상의 하드 드라이브 여유 공간

사진: 현재 게임 중에서 가장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배틀그라운드.(사진: 현재 게임 중에서 가장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배틀그라운드. [권장되는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조립컴퓨터 조립견적] / ⓒ 배틀그라운드)


배틀그라운드 최소사양

운영체제 : 윈도우7 / 윈도우8 / 윈도우10의 64-bit 서비스팩

CPU 프로세서 : Intel Core i3 - 4340 / AMD FX - 6300

그래픽카드 : nVidia GeForce GTX 660 2GB / AMD Radeon HD 7850 2GB

램 메모리 : 6 GB RAM

저장디스크 : 30 GB 이상의 하드 드라이브 여유 공간

사진: 마치 온 국민이 프로게이머 같은 컴퓨터 사양을 갖출 필요가 있을까?(사진: 마치 온 국민이 프로게이머 같은 컴퓨터 사양을 갖출 필요가 있을까?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최소사양, 권장사양] / ⓒ Tomasz Mikołajczyk)


위의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최소사양에서 조립컴퓨터 조립견적을 오픈마켓과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조회해 보면 사무용 중급 이상의 가격이 나옵니다. 오버워치가 약 40만 ~ 50만원, 배틀그라운드가 50만 ~ 60만원 정도이지만, 이 최소사양은 그야말로 끊김현상(랙)을 감수하고 억지로 게임을 돌리는 사양이므로 대부분이 피하는 사양입니다. 

그럼 진짜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의 최소사양 컴퓨터는 어느 정도이냐고 조립컴퓨터 판매자에게 물으면, 게임사에서 권장사양이라고 적혀 있는 것 이상이 필요하다고 대부분 말합니다. 



오버워치 권장사양 

운영체제 : 윈도우7 / 윈도우8 / 윈도우10의 64-bit 서비스팩

CPU 프로세서 : Intel Core i5 / AMD Phenom II X3 또는 그 이상

그래픽카드 : NVIDIA GeForce GTX 660 / AMD Radeon HD 7950 또는 그 이상

램 메모리 : 6 GB RAM

저장디스크 : 30 GB 이상의 SSD 드라이브 여유 공간

사진: 오버워치 조립컴퓨터 조립견적은 권장사양 이상으로 하는 추세다.(사진: 오버워치 조립컴퓨터 조립견적은 권장사양 이상으로 하는 추세다. [권장되는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조립컴퓨터 조립견적] / ⓒ uk.businessinsider.com)


배틀그라운드 권장사양

운영체제 : 윈도우7 / 윈도우8 / 윈도우10의 64-bit 서비스팩

CPU 프로세서 : Intel Core i5 - 7400 / AMD Ryzen 5 1400 또는 그 이상

그래픽카드 : nVidia GeForce GTX 1050 2GB / AMD RX460 2GB 또는 그 이상

램 메모리 : 8 GB RAM

저장디스크 : 30 GB 이상의 SSD 드라이브 여유 공간


사진: 배틀그라운드 조립컴퓨터 조립견적은 너무 비싼 비용 때문에 권장사양을 맞추기도 힘들다.(사진: 배틀그라운드 조립컴퓨터 조립견적은 너무 비싼 비용 때문에 권장사양을 맞추기도 힘들다.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최소사양, 권장사양] / ⓒ craveonline.com)


위의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권장사양에서 조립컴퓨터 조립견적을 오픈마켓과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조회해 보면 오버워치가 약 50만 ~ 60만원, 배틀그라운드 조립컴퓨터 조립견적은 60만 ~ 70만원이 나옵니다. 물론 이것은 순수히 본체 가격만을 계산한 것이며, 모니터와 윈도우즈 구매까지 합하면 오버워치 조립컴퓨터는 80만원, 배틀그라운드 조립컴퓨터는 90만원 정도가 나오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으로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최소사양이라고 부를 수 있는 이 사양도 끊김이 있다고 피하려고 하는 추세입니다. 이 가격에서의 사무용, 학습용이면 상위급에 속하는데도 말입니다. ​



권장되는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조립컴퓨터 조립견적

그럼 조립컴퓨터 판매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사양이라면서 실제로 권장하는 조립컴퓨터 조립견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진: 게임은 CPU가 최상이 아니라도 그래픽카드를 최상을 맞추려는 추세다.(사진: 게임은 CPU가 최상이 아니라도 그래픽카드를 최상을 맞추려는 추세다. [권장되는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조립컴퓨터 조립견적] / ⓒ esportsedition.com)


실질적인 오버워치 권장사양 

운영체제 : 윈도우7 / 윈도우8 / 윈도우10의 64-bit 서비스팩

CPU 프로세서 : Intel Core i5 7400 또는 AMD Ryzen 5 1400 또는 그 이상

그래픽카드 : nVidia GeForce GTX1050 2G 또는 AMD RX460 또는 그 이상

램 메모리 : 8 GB RAM

저장디스크 : 30 GB 이상의 SSD 드라이브 여유 공간

사진: 최신 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이 늘어날 수록 학습용 PC의 몇 배를 쓰게 된다.(사진: 최신 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이 늘어날 수록 학습용 PC의 몇 배를 쓰게 된다.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최소사양, 권장사양] / ⓒ indieobscura.com)


실질적인 배틀그라운드 권장사양

운영체제 : 윈도우7 / 윈도우8 / 윈도우10의 64-bit 서비스팩

CPU 프로세서 : Intel Core i7 7700 / AMD Ryzen 7 1700 또는 그 이상

그래픽카드 : nVidia GeForce GTX 1060 3GB / AMD RX480 또는 그 이상

램 메모리 : 16 GB RAM

저장디스크 : 30 GB 이상의 SSD 드라이브 여유 공간

사진: 오버워치와 배틀그라운드 최소사양은 그저 최소사양일 뿐이다.(사진: 오버워치와 배틀그라운드 최소사양은 그저 최소사양일 뿐이다. [권장되는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조립컴퓨터 조립견적] / ⓒ Bruno Glätsch)


위의 사양은 실질적으로 오버워치와 배틀그라운드 권장사양으로 많이 구매하는 사양입니다. 위의 견적으로 본다면 오버워치 조립컴퓨터 조립견적은 최소 60만원 이상부터 90만원대까지이며, 배틀그라운드 조립컴퓨터 조립견적은 최소 70만원 이상부터 110만원대까지입니다. 

가격의 범위가 생기는 것은 추가로 필요부품을 더 선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물론 모니터와 운영체제 구입비용을 뺀 본체만의 가격입니다. 

사진: 컴퓨터 본체 이외의 모니터와 주변기기, 운영체제 가격까지 고려해서 정해야 한다.(사진: 컴퓨터 본체 이외의 모니터와 주변기기, 운영체제 가격까지 고려해서 정해야 한다.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최소사양, 권장사양] / ⓒ Bin im Garten)


그런데 조립컴퓨터 판매자들은 이 사양에서도 중옵 이상일 뿐 최상옵은 아니라고 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더 팔기 위한 변명이 아니라, 자신들이 제시한 조립컴퓨터가 오버워치와 배틀그라운드용이라고 이미 광고를 해버렸으므로 최대치로 기대하지는 말라는 얘기입니다. 

즉, 오픈마켓이나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제시되는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조립컴퓨터 조립견적이 60만원과 70만원일 때는 중하옵 수준이고, 중상옵은 90만원과 110만원 이상이어야 한다는 결론입니다. 물론 최상옵은 이걸로도 안 됩니다. 

사진: 게임은 그래픽카드와 램의 수요가 많은데, 현재 이 부품의 가격이 매우 높다.(사진: 게임은 그래픽카드와 램의 수요가 많은데, 현재 이 부품의 가격이 매우 높다. [권장되는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조립컴퓨터 조립견적] / ⓒ Abigail Diseno)


한편, PC방에서 실제로 오버워치용과 배틀그라운드용으로 돌리는 조립컴퓨터의 사양을 보면 정말로 위에서 말한 실질적인 권장사양에서 최하에 맞추고 있습니다. 

만약 컴퓨터를 잘 모르는 경우라면 PC방 수준으로 맞출 때 조립컴퓨터의 조립견적은 최고 90만원과 110만원을 넘기지 않는 범위 라는 것으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물론 마치 게이머처럼 하루 종일 게임만 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말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진: 컴퓨터 가격은 그때그때, 매일매일 달라진다는 것도 상식이다.(사진: 컴퓨터 가격은 그때그때, 매일매일 달라진다는 것도 상식이다.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최소사양, 권장사양] / ⓒ Tomasz Mikołajczyk)


위 가격에서 전후로 약 10만원 ~ 30만원 정도를 빼거나 더해서 모니터 등의 주변기기를 추가 구입한다면 실질적인 오버워치용과 배틀그라운드용 조립컴퓨터의 조립견적에서 중옵 이상의 가격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 가격은 램과 그래픽카드가 최대로 비싼 시점에서 계산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몇 개월 정도 시간이 흐르고 더 최신 부품들이 나온다면 위의 사양에서 10만 ~ 20만원 정도는 더 싸게 조립컴퓨터를 구입할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정말 게임을 위해 학습용의 2배가 넘는 돈을 쓸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을 마지막까지 한번 더 하라고 조언합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