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다중인격 영화 - 23 아이덴티티 결말과 줄거리 이해 본문

문화와 감성/영화 사전

다중인격 영화 - 23 아이덴티티 결말과 줄거리 이해

키스세븐지식 2017. 11. 11. 12:57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다중인격 영화 - 23 아이덴티티 결말과 줄거리 이해]

다중인격 영화로 사이코, 컬러 오브 나이트, 울프 등이 유명합니다. 그 중에서도 23 아이덴티티는 실화를 바탕으로 한 다중인격 영화로 알려져 있습니다. 23 아이덴티티의 결말과 줄거리는 빌리 밀리건 사건을 모티브로 했습니다. 24명의 인격이 동시에 존재하는 사람의 이야기입니다. (스포일러 있음)




[글의 순서]

영화 23 아이덴티티 정보

23 아이덴티티 줄거리


[엮인 글]

다중인격 장애 심리학 - 해리성 정체감 장애 사례




영화 23 아이덴티티 정보


해리성 정체감 장애란 뜻은 다중인격 장애의 정식 명칭입니다. 이것을 주제로 한 영화 <23 아이덴티티>는 실화를 바탕으로 2017년 개봉했습니다. 주인공의 이름은 케빈이지만 23개의 다중인격 장애를 가졌기 때문에 데니스, 배리, 헤드윅 등의 여러 이름으로 등장합니다. 그리고 23 아이덴티티의 결말에 탄생하는 제24의 인격인 비스트는 초능력자처럼 등장하여 다중인격 영화를 초능력자 영화로 변신시킵니다. 


사진: 포스터들. 다중인격 영화 23 아이덴티티 실화는 빌리 밀리건을 모티브로 하였다. [영화 23 아이덴티티 정보](사진: 포스터들. 다중인격 영화 23 아이덴티티 실화는 빌리 밀리건을 모티브로 하였다. [영화 23 아이덴티티 정보] / ⓒ 23아이덴티티)


감독인 '샤말란'은 유명한 영화 <식스센스>를 만들었습니다. 히어로 영화인 <언브레이커블>은 신통찮은 반응을 받았는데, 영화 23 아이덴티티 결말과 줄거리를 보면, 이 영화의 초인인 비스트와 언브레이커블의 '데이비드 던'을 연결하여 후편도 만들 계획으로 보입니다. 이 다중인격 영화의 배역은 '제임스 매커보이', '아니아 테일러조이', '베티 버클리' 등이 맡았습니다. 


사진: 샤말란 감독과 언브레이커블의 브루스 윌리스의 모습과 포스터. [영화 23 아이덴티티 정보](사진: 샤말란 감독과 언브레이커블의 브루스 윌리스의 모습과 포스터. [영화 23 아이덴티티 정보] / ⓒ 언브레이커블)


한 사람이 여러 인격체를 연기하다보니 다중인격 영화의 줄거리를 놓치면 난감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정리를 먼저 하려는데, 일상에서의 배역들은 이렇습니다. 

'케빈'은 다중인격 장애를 겪는 주인공이며, 23개의 인격 중에서 공식적인 이름입니다. 23 아이덴티티 실화인 '빌리 밀리건'을 모델로 했습니다. 

'케이시'는 납치당한 청소년인데, 어릴 적에 남모를 아픔의 기억을 가지고 있습니다. 

'플레처'는 정신과 치료를 하는 심리학자입니다. 23 아이덴티티 결말에서 살해당합니다. 


사진: 두 주인공 제임스 매커보이(왼쪽)과 아니아 테일러조이(오른쪽) [영화 23 아이덴티티 정보](사진: 두 주인공 제임스 매커보이(왼쪽)과 아니아 테일러조이(오른쪽) [영화 23 아이덴티티 정보] / ⓒ 제임스 매커보이, 아니아 테일러조이)


다음으로, 다중인격 영화 23 아이덴티티 줄거리에서 계속 등장하는 무의식 속의 인물들입니다. 

'배리'는 케빈 안에 들어 있는 인격 중 하나이며, 다른 인격체 중에서 누가 주도권을 가질지를 정해 줍니다. 케빈이 플레처와 상담할 때의 인격입니다. 

'데니스'도 인격 중 하나이며 패트리샤, 헤드윅과 패거리이고, 소녀들을 납치했습니다. 

'비스트'는 케빈 속의 23개 인격을 점령하며 최고의 악당으로 나타나는 24번째 인격입니다. 23 아이덴티티 결말에서 초인적인 악당이 됩니다. 





23 아이덴티티 줄거리 1 - 납치

파티가 끝난 뒤 집으로 가던 케이시, 클레어, 마르샤는 괴한에게 납치되었습니다. 괴한은 다중인격 장애로 인해 케빈 속에서 튀어나온 데니스입니다. 그러나 데니스에게 정신을 지배당했기 때문에 케빈은 기억하지 못합니다. 23 아이덴티티 결말 즈음에서 이들이 갇힌 곳은 케빈이 일하던 동물원의 작업장이었다는 것이 드러납니다. 


사진: 괴한 데니스에게 납치당한 청소년들. 케이시만 살아남는다. [23 아이덴티티 결말과 줄거리](사진: 괴한 데니스에게 납치당한 청소년들. 케이시만 살아남는다. [23 아이덴티티 결말과 줄거리] / ⓒ 샤말란)


23 아이덴티티 줄거리 2 - 상담자 플레처

다음 장면에서 케빈은 상담치료사 플레처와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상담사와 얘기할 때의 케빈의 인격체는 배리로 바뀌어 있습니다. 그런데 플레처는 배리가 전과 달라진 것을 느낍니다. 23 아이덴티티 결말로 가면서 그는 배리인 척 연기하는 데니스였음이 밝혀집니다. 케빈이 악의 인격에게 점령당했다는 얘기입니다. 


사진: 플레처 박사와 정신과 상담 중인 케빈. 사실은 배리를 가장한 데니스였다. [23 아이덴티티 결말과 줄거리](사진: 플레처 박사와 정신과 상담 중인 케빈. 사실은 배리를 가장한 데니스였다. [23 아이덴티티 결말과 줄거리] / ⓒ 샤말란)


23 아이덴티티 줄거리 3 - 경악

케이시와 친구들이 탈출을 노리던 중에 집에 여자도 살고 있는 것을 알고 도움을 청합니다. 그러나 그 여자도 케빈의 다중인격 중 하나인 패트리샤였다는 사실을 알고는 경악합니다. 23 아이덴티티 실화에서도 빌리 밀리건에게 남녀노소의 인격이 다 있었는데, 영화에서도 여자 인격이 '패트리샤', 어린아이 인격은 '헤드윅'으로 나옵니다.  


사진: 케빈의 여자 인격체인 패트리샤로 분장했던 모습. 다중인격 영화의 인격들이 등장한다. [23 아이덴티티 결말과 줄거리](사진: 케빈의 여자 인격체인 패트리샤로 분장했던 모습. 다중인격 영화의 인격들이 등장한다. [23 아이덴티티 결말과 줄거리] / ⓒ 샤말란)


23 아이덴티티 줄거리 4 - 실체

이후 플레처의 강의 장면에서 이 영화가 다중인격 영화임을 확실하게 전달합니다. 그리고 데니스와 케이시 일행의 대화에서 케빈의 증상들을 보여 주는데, 이 부분은 23 아이덴티티 결말까지 전체적인 줄거리를 암시해 주는 중요한 장면입니다. 


사진: 공포에 질린 세 청소년들의 모습과 데니스. 케빈의 정신을 장악하고 있다. [23 아이덴티티 결말과 줄거리](사진: 공포에 질린 세 청소년들의 모습과 데니스. 케빈의 정신을 장악하고 있다. [23 아이덴티티 결말과 줄거리] / ⓒ 샤말란)


23 아이덴티티 줄거리 5 - 비스트 암시

곧이어 다중인격 영화 23 아이덴티티 결말에 대한 강한 복선이 또 나오는데, 그것은 데니스가 케이시 등을 납치한 이유인 것입니다. 케빈의 정신 속에 23개나 되는 인격체가 살기 때문에 누가 주도권을 잡을 것인지는 배리가 정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데니스, 패트리샤, 헤드윅 패거리가 주도권을 빼앗은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데니스는 소녀들을 납치합니다. 곧 비스트가 탄생할 것이므로 희생양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사진: 다중인격 영화로서 여러 가지 인격체 중 어린 헤드윅의 연기를 하는 매커보이. [23 아이덴티티 결말과 줄거리](사진: 다중인격 영화로서 여러 가지 인격체 중 어린 헤드윅의 연기를 하는 매커보이. [23 아이덴티티 결말과 줄거리] / ⓒ 샤말란)


23 아이덴티티 줄거리  4 - 정체

케이시와 친구들은 계속 탈출을 시도합니다. 그러나 번번이 실패하고 결국은 각기 다른 방에 따로 갇히고 맙니다. 

한편 상담실을 찾은 데니스는 플레처의 예리한 질문에 결국 배리인 척 했던 것을 실토합니다. 그러던 중 플레처에게 배리의 영상 메일이 옵니다. 케빈의 몸에서 배리가 깨어났을 때 플레처에게 도움을 요청한 것입니다. 23 아이덴티티의 결말까지 플레처는 전체 줄거리를 꿰맞추는 역할을 합니다. 




23 아이덴티티 줄거리 5 - 사연

플레처는 배리의 메일을 보고 케빈의 작업실로 찾아가게 됩니다. 데니스는 플레처를 기절시킨 후 갑자기 역으로 가서 꽃다발을 들고 있습니다. 사실은 영화 언브레이커블에서 데이비드 던이 초능력자로 각성하기 위해서 기차사고를 일으켰었는데, 그때 케빈의 아버지가 죽었던 것입니다. 그 후 어머니는 히스테리를 일으켜서 어린 시절을 학대 받으며 자랍니다. 이것이 케빈의 마음속에 23개의 인격이 생긴 이유입니다. 


사진: 다중인격 영화의 악당역인 비스트로 변신하기 전의 지하철 모습. 고통스러운 과거가 암시된다. [23 아이덴티티 결말과 줄거리](사진: 다중인격 영화의 악당역인 비스트로 변신하기 전의 지하철 모습. 고통스러운 과거가 암시된다. [23 아이덴티티 결말과 줄거리] / ⓒ 샤말란)


23 아이덴티티 줄거리 6 - 비스트의 등장

데니스는 과거와 결별한 뒤 비스트로 변신합니다. 이제 초능력자가 된 비스트의 등장으로 인하여 23 아이덴티티 결말까지 다중인격 영화가 초능력자 영화로 바뀝니다. 초스피드로 작업실로 돌아온 비스트는 플레처를 죽여 버립니다. 이제 비스트는 찔러도 상처 하나 남지 않는 초인이 되어 있습니다. 


사진: 초인 비스트로 변신한 후 돌아와서 플레처 박사의 허리를 조여 살해하는 장면. [23 아이덴티티 결말과 줄거리](사진: 초인 비스트로 변신한 후 돌아와서 플레처 박사의 허리를 조여 살해하는 장면. [23 아이덴티티 결말과 줄거리] / ⓒ 샤말란)



23 아이덴티티 줄거리  7 - 탈출

어쩌다 방에서 탈출하게 된 케이시는 두 친구와 플레처가 죽어 있는 광경을 목격하게 됩니다. 총을 찾아내서 나가려는데 비스트의 공격을 받습니다. 죽기 전 플레처가 준 힌트로 케이시는 케빈의 어릴 적 이름을 불러서 인격의 주도권을 케빈에게 넘어가게 했습니다. 자신이 살인을 했다는 것을 깨달은 케빈은 케이시에게 죽여 달라고 애원하지만, 또 다시 비스트가 인격 주도권을 쥐고 나타나서 케이시를 죽이려고 합니다. 


사진: 케이시가 친구가 살해당하는 장면을 목격하는 장면. [23 아이덴티티 결말과 줄거리](사진: 케이시가 친구가 살해당하는 장면을 목격하는 장면. [23 아이덴티티 결말과 줄거리] / ⓒ 샤말란)


23 아이덴티티 줄거리 8 - 혈투와 철학

케이시와 비스트의 추격전이 벌어집니다. 이제 비스트는 총알을 맞아도 죽지 않는 존재가 되어버렸습니다. 비스트는 계속 철학적인 말을 되뇌입니다. "고통을 받아보지 못한 자는 발전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케이시의 친구들처럼 고생 없이 자란 자들은 죽어 마땅하다는 것입니다. 케빈이 어릴 적에 받은 트라우마를 상징하는 대목입니다. 




23 아이덴티티 줄거리 9 - 의외의 결말

비스트의 추격 속에 결국 케이시는 죽음의 순간을 맞이합니다. 그런데 그때 비스트는 케이시의 몸에서 이상한 상처자국을 발견합니다. 알고 보니 케이시도 어릴 때부터 학대를 받았으며 삼촌에게서 성폭행을 당한 고통이 있었던 것입니다. 23 아이덴티티의 결말에서 비스트는 의외로 케이시를 해치지 않습니다. 


사진: 다중인격 영화의 히어로인 비스트가 된 케빈. 철창살도 구부러트린다. [23 아이덴티티 결말과 줄거리](사진: 다중인격 영화의 히어로인 비스트가 된 케빈. 철창살도 구부러트린다. [23 아이덴티티 결말과 줄거리] / ⓒ 샤말란)


23 아이덴티티 줄거리 10 - 결말

얼마의 시간이 흐른 후, 케이시가 구출됩니다. 삼촌이 찾아왔지만 케이시는 굳을 다짐을 한 표정을 보입니다. 삼촌의 굴레에서 벗어나서 응징하겠다는 표정입니다. 

23 아이덴티티 결말의 장면이 바뀌며 뉴스가 나오는 다른 장소가 나옵니다. 여기에는 언브레이커블의 주인공 데이비드 던이 있습니다. 다음 영화에서 비스트와 데이비드 던의 대결이 있을 것을 암시하는 것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진: 다중인격 영화의 비스트와 초능력 히어로 영화의 언브레이커블의 데이비드 던의 대결이 예고되는 결말 장면. [23 아이덴티티 결말과 줄거리](사진: 다중인격 영화의 비스트와 초능력 히어로 영화의 언브레이커블의 데이비드 던의 대결이 예고되는 결말 장면. [23 아이덴티티 결말과 줄거리] / ⓒ 샤말란)



나이트 샤말란 감독은 "반전"을 주특기로 하는 영화감독입니다. 영화 식스센스에서도 기막힌 반전으로 전 세계의 찬사를 받았습니다. 23 아이덴티티 결말에서도 다중인격 장애 영화에서 히어로 영화로 반전을 꾀합니다. 히어로 물을 좋아하는 관객은 기대감이 치솟을 것이지만, 심리 물을 바랬던 관객은 허탈할 수도 있습니다. 한편, 이 영화로 인해 23 아이덴티티 실화인 빌리 밀리건 사건이 또 다시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