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혹성탈출 줄거리 - 행성탈출(영화 혹성탈출 시리즈 원작) 1~2편 본문

문화와 감성/영화 사전

혹성탈출 줄거리 - 행성탈출(영화 혹성탈출 시리즈 원작) 1~2편

키스세븐지식 2017. 8. 10. 01:36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혹성탈출 줄거리 - 행성탈출(영화 혹성탈출 시리즈 원작) 1~2편]

개봉하면 거의 흥행에 성공하는 영화 중에 혹성탈출이 있습니다. 그러나 혹성탈출은 일본식 한자어이기 때문에 틀린 말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TV에서 방영할 때는 행성탈출이라는 제목으로 방송되기도 합니다. 어쨌든... 혹성탈출 원작 1편부터 5편까지 혹성탈출 시리즈 줄거리와 결말을 정리해봅니다. (이 글은 그중 1편~2편이며,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글의 순서]

1. 혹성탈출 시리즈 - 혹성탈출1의 줄거리와 결말

2. 혹성탈출 시리즈 - 혹성탈출2의 줄거리와 결말


[엮인 글 링크]

영화 혹성탈출 시리즈 3~5편의 줄거리와 결말 (혹성탈출 원작)





혹성탈출 시리즈 - 혹성탈출1의 줄거리와 결말


'혹성탈출'은 일본식 한자이므로 '행성탈출'이라고 해야 하지만, 배급사 측에서 <혹성탈출>이라는 제목을 고집하고 있으니 원래의 영화 제목대로 설명해야 할 것 같습니다. 최초의 영화 혹성탈출1편 원작은 1968년 작품입니다. 

이 시기에는 소련과 미국이 최초의 우주선을 먼저 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을 하던 시기였으므로 영화 혹성탈출 시리즈의 줄거리가 나올만한 때였습니다. 1967년 소련이 쏜 최초의 인공위성 '스푸트니크'호는 미국에게 큰 충격이었습니다.


사진: 혹성탈출 메인 포스터. 혹성탈출1편에서 가장 충격적인 장면으로 꼽히는 자유의 여신상을 발견하는 마지막 장면이다. [혹성탈출 시리즈 - 혹성탈출1의 줄거리와 결말](사진: 혹성탈출 메인 포스터. 혹성탈출1편에서 가장 충격적인 장면으로 꼽히는 자유의 여신상을 발견하는 마지막 장면이다. [혹성탈출 시리즈 - 혹성탈출1의 줄거리와 결말] / ⓒ 혹성탈출1)


영화 혹성탈출 시리즈 줄거리(1편)는 어느 행성에 불시착한 우주인 '테일러'의 모험을 그렸습니다. 광속 우주비행을 실험하던 우주선이 내린 곳은 원숭이 같은 유인원들이 지배하는 행성이었습니다. 

테일러는 인간사냥을 당했고, 그 과정에서 목을 다쳐서 말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잡혀간 곳에는 다른 인간들도 있었는데, 말도 못 할 뿐더러 마치 동물원의 원숭이처럼 갇혀 지내고 있었습니다.


사진: 혹성탈출1편의 포스터. 1968년의 영화는 핵폭탄에 대한 두려움과 함께, 광속 우주여행과 시간이동이라는 흥미로운 개념들이 영향을 미쳤다. [혹성탈출 시리즈 - 혹성탈출1의 줄거리와 결말](사진: 혹성탈출1편의 포스터. 1968년의 영화는 핵폭탄에 대한 두려움과 함께, 광속 우주여행과 시간이동이라는 흥미로운 개념들이 영향을 미쳤다. [혹성탈출 시리즈 - 혹성탈출1의 줄거리와 결말] / ⓒ 혹성탈출1)


그곳에 있는 유인원 박사는 테일러를 보며 다른 인간과 달리 영리한 인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다른 인간들은 마치 퇴화된 듯 지능이 떨어져 있었기 때문입니다. 혹성탈출 시리즈 1편에서 유인원은 인간을 짐승 취급하는 상황이었습니다. 

한편, 유인원들 간에서 인간은 문명을 발달시킬수록 스스로 파멸하는 악한 족속이라고 여겨지고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혹성탈출 원작 결말과 연결되는 복선입니다.


사진: 혹성탈출 원작에서 인간들은 짐승 대접을 받았다. 현재 우리가 원숭이들을 사육하고 구경하듯이 유인원들은 인간을 사육했던 것이다.(사진: 혹성탈출 원작에서 인간들은 짐승 대접을 받았다. 현재 우리가 원숭이들을 사육하고 구경하듯이 유인원들은 인간을 사육했던 것이다. [혹성탈출 시리즈 - 혹성탈출1의 줄거리와 결말] / ⓒ 혹성탈출1)



그러던 어느 날, 부상당한 목이 정상으로 돌아온 테일러는 말을 하게 되었고, 인간을 연구하던 한 유인원 박사는 높은 지능을 가진 인간이 있다는 것에 깜짝 놀랐습니다. 그리고는 특별한 인간이니 탈출을 시키기로 결심합니다. 

마침내 테일러는 유인원 행성을 탈출하려고 길을 떠났습니다. 하지만 거기에서 충격적인 혹성탈출 결말과 맞닥트립니다. 뉴욕의 자유의 여신상이 보였던 것입니다.


사진: 혹성탈출1편에서 주인공 테일러 역을 맡았던 찰턴 헤스턴과 린다 해리슨. 퇴화하여 말도 할 줄 모르는 인간과 과거에서 날아온 우주인의 인연도 전개되었다. [혹성탈출 시리즈 - 혹성탈출1의 줄거리와 결말](사진: 혹성탈출1편에서 주인공 테일러 역을 맡았던 찰턴 헤스턴과 린다 해리슨. 퇴화하여 말도 할 줄 모르는 인간과 과거에서 날아온 우주인의 인연도 전개되었다. [혹성탈출 시리즈 - 혹성탈출1의 줄거리와 결말] / ⓒ 혹성탈출1)


혹성탈출 시리즈의 시작인 혹성탈출1편 결말의 보면, 유인원 행성이 사실은 인간 때문에 멸망한 지구였다고 얘기해 줍니다. 인간이 겸손을 모르고 과학기술을 마구 사용하다가 핵전쟁으로 멸망한 뒤, 원숭이 등의 유인원이 발달하여 지구를 지배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테일러가 광속 우주여행을 하다가 착륙한 곳은 2000년 후의 지구였습니다. 

과학 윤리에 대한 강한 메시지를 던져 준 것이 영화 혹성탈출 원작의 줄거리입니다. 

여기에 감독이 제작을 하면서 SF적인 요소를 더 넣고 오히려 인간성을 가진 유인원과 탐욕으로 물든 인간의 짐승성을 비교하며 메시지를 전달해 줍니다. 





혹성탈출 시리즈 - 혹성탈출2의 줄거리와 결말


영화 혹성탈출 시리즈 2편은 1970년에 개봉되었습니다. 부제는 <지하 도시의 음모>입니다. 혹성탈출1편이 어마어마한 흥행을 했기 때문에 거의 비슷한 줄거리로 이어졌습니다. 

다만, 다른 것은 지하 세계에 지능을 가진 인간이 아직 남아있다는 것입니다. 혹성탈출 줄거리의 메시지는 인류문명에 대한 불안감입니다. 혹성탈출2편의 결말은 결국 지구 자체를 파멸시키는 행위를 하는 인류를 그리고 있습니다. 


사진: 혹성탈출2편의 포스터. 광속으로 우주여행을 떠난 테일러를 찾기 위해 브랜트가 따라 나섰다가 미래의 지구에 불시착한다는 내용이다. [혹성탈출 시리즈 - 혹성탈출2의 줄거리와 결말](사진: 혹성탈출2편의 포스터. 광속으로 우주여행을 떠난 테일러를 찾기 위해 브랜트가 따라 나섰다가 미래의 지구에 불시착한다는 내용이다. [혹성탈출 시리즈 - 혹성탈출2의 줄거리와 결말] / ⓒ 혹성탈출2)


2편의 혹성탈출 줄거리는 테일러를 구하기 위해 출발한 새로운 우주인 '브랜트'에 대한 것입니다. 그 역시 첫 번째 우주선처럼 지구에 불시착하게 됩니다. 그럴 수밖에 없었던 것이, 지구를 떠날 때 이들은 광속에 가깝게 우주로 날아갔고 당연히 도착 장소인 지구는 매우 많은 시간이 흐른 뒤가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주인공들은 이곳이 다른 행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원리에서의 시간이론은 혹성탈출 시리즈에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사진: 1편에서 테일러와 교감을 나눴던 퇴화한 여인 노바와 브랜트의 만남. 브랜트는 노바의 도움으로 테일러를 만나게 되고 지하도시의 음모의 줄거리가 전개된다. [혹성탈출 시리즈 - 혹성탈출2의 줄거리와 결말](사진: 1편에서 테일러와 교감을 나눴던 퇴화한 여인 노바와 브랜트의 만남. 브랜트는 노바의 도움으로 테일러를 만나게 되고 지하도시의 음모의 줄거리가 전개된다. [혹성탈출 시리즈 - 혹성탈출2의 줄거리와 결말] / ⓒ 혹성탈출2)


지구에 불시착한 새로운 우주인 브랜트는 혹성탈출1편 줄거리에서 테일러와 친하게 지냈던 여인 '노바'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노바의 도움으로 테일러를 찾으러 가지만, 노바는 퇴화된 인간이므로 복잡한 생각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테일러를 도와준 유인원 박사에게 안내하면서 혹성탈출 시리즈가 이어집니다. 

유인원 박사는 자꾸 나타나는 "지능이 있는 인간"에게 자유를 주고 싶었습니다. 테일러의 친구라는 말에 유인원 박사는 또 한 번 탈출을 시키려고 결심합니다.


사진: 미래의 인간들은 핵폭탄을 숭배하는 종교의식을 거행하며 지하세계에 숨어서 살고 있었다. 혹성탈출 줄거리는 결국 지구를 핵폭탄으로 멸망시키는 결말로 끝난다. [혹성탈출 시리즈 - 혹성탈출2의 줄거리와 결말](사진: 미래의 인간들은 핵폭탄을 숭배하는 종교의식을 거행하며 지하세계에 숨어서 살고 있었다. 혹성탈출 줄거리는 결국 지구를 핵폭탄으로 멸망시키는 결말로 끝난다. [혹성탈출 시리즈 - 혹성탈출2의 줄거리와 결말] / ⓒ 혹성탈출2)


이번에는 유인원 사회에서 금지구역인 "인간들의 지하세계"로 보내는 것이 혹성탈출2편의 줄거리입니다. 이 지하세계에는 핵폭발 이후 방사능에 노출되어 '염력'이 발달한 돌연변이 인류가 살고 있었습니다. 

'마인드 콘트롤'을 사용할 수는 있지만, 육체는 퇴화되어 무기력하기 그지없습니다. 그러나 유인원 원숭이들에게도 강경파와 온건파가 있었는데, 온건파 침팬지를 제치고 강경파 고릴라들이 지하세계로 쳐들어오며 혹성탈출 원작의 결말로 치닫습니다.


사진: 혹성탈출 줄거리에서 결정적인 결말을 나타내는 핵폭탄. 인류의 마지막 전쟁에서 남은 핵폭탄은 퇴화한 인류에게 신과 같은 존재로 숨겨져 있었다. [혹성탈출 시리즈 - 혹성탈출2의 줄거리와 결말](사진: 혹성탈출 줄거리에서 결정적인 결말을 나타내는 핵폭탄. 인류의 마지막 전쟁에서 남은 핵폭탄은 퇴화한 인류에게 신과 같은 존재로 숨겨져 있었다. [혹성탈출 시리즈 - 혹성탈출2의 줄거리와 결말] / ⓒ 혹성탈출2)


혹성탈출2편 줄거리의 결말은 매우 절망적입니다. 쳐들어온 유인원들에게 인류는 거의 몰살당하고 브랜트는 죽게 되며 테일러도 잡혀서 죽을 운명에 처해 집니다. 결국, 테일러는 운명에 절망하며 숨겨져 있던 핵폭탄들을 폭발시킵니다. 

혹성탈출1편에서는 핵폭발로 멸망한 인류라는 결말을 보여주었지만, 혹성탈출2편의 결말은 아예 지구 자체가 사라지게 됩니다. 혹성탈출 시리즈 원작은 1편과 2편을 통해 인류가 과학윤리 없이 무조건적인 발전만 하려는 것에 대한 비판의 시각을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사진: 혹성탈출 줄거리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했던 남녀 배우들. 왼쪽부터 찰턴 헤스턴, 린다 해리슨, 그리고 그들을 도와준 코넬리우스 박사 부부. [연대별 혹성탈출 시리즈 원작 분류](사진: 혹성탈출 줄거리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했던 남녀 배우들. 왼쪽부터 찰턴 헤스턴, 린다 해리슨, 그리고 그들을 도와준 코넬리우스 박사 부부. [연대별 혹성탈출 시리즈 원작 분류] / ⓒ 혹성탈출2)

인간을 대표한 주인공과 유인원을 대표한 오른쪽, 양쪽 모두 선한 존재이지만, 줄거리에서는 나쁜 무리로 인해 고생을 하게 된다.




아래는 연대별로 흐름을 정리한 순서입니다.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연대별 혹성탈출 시리즈 원작 분류]


1970년대 : 혹성탈출3편

1980~90년대 : 혹성탈출4편

2003년대 : 혹성탈출4편 ~ 혹성탈출5편

(3편~5편의 줄거리와 결말 링크)


2600년대 : 혹성탈출5편 이후

3950~60년대 : 혹성탈출1편, 혹성탈출2편


위와 같이 혹성탈출 시리즈 순서와 연대 순서가 다르므로 미래와 과거가 섞인 줄거리를 염두에 두고 영화를 보면 됩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