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하드보일드, 느와르 뜻과 영화, 문학소설 그리고 문체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

하드보일드, 느와르 뜻과 영화, 문학소설 그리고 문체

키스세븐지식 2017. 1. 27. 23:24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하드보일드, 느와르 뜻과 영화, 문학소설 그리고 문체]

하드보일드 또는 느와르라는 말은 영화와 문학에서 많이 들었을 것입니다. 표현기법의 하나로서, 특히 추리소설에서 많이 사용되었으며 범죄 드라마, 영화, 소설에서도 하드보일드와 느와르는 친숙하게 널리 퍼져 있습니다. 세계적인 문학가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소설을 읽어본 사람이라면 한번 쯤 느껴보았을 하드보일드의 뜻과 의미를 정리해 봅니다.





하드보일드, 느와르의 뜻과 의미, 차이


'하드보일드(Hard-boiled)'는 영어에서 왔고, '느와르(noir)'는 프랑스어에서 왔습니다. 다만 느와르의 원래 표현은 '누아르'이지만 국내에서는 느와르라고 표현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느와르의 뜻은 프랑스어로 "검다"는 의미입니다. 

느와르의 시초는 "필름느와르(film noir)"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느와르의 의미가 검다는 뜻이기 때문에 느와르 영화나 소설들은 밝지 못하고 어두운 세계를 그리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래서 영화와 문학 등에서 사용되는 느와르의 뜻은 운명적이고 어두운 면이 있습니다.


사진: 하드보일드의 뜻과 의미, 느와르의 뜻과 의미. 장르가 아니라 문체이다. [하드보일드, 느와르 뜻과 영화, 문학소설 그리고 문체](사진: 하드보일드의 뜻과 의미, 느와르의 뜻과 의미. 장르가 아니라 문체이다. [하드보일드, 느와르 뜻과 영화, 문학소설 그리고 문체] / ⓒ OpenClipart-Vectors)


하드보일드의 뜻은 "계란이 완숙된다"는 말입니다. 하드보일드의 의미가 왜 계란에 비유되었는지는 계란을 삶을 때의 변화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계란은 처음엔 말랑말랑하고 액체에 가깝지만 익히면 단단해지고 뻑뻑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드보일드에서 boiled는 영어표현으로 "삶은"의 뜻도 있지만 "익힌"이라는 의미도 있으니 "단단하게 익힌"의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처음엔 제1차 세계대전 후 미군 신병 훈련소의 교관을 일컫는 별명이었습니다. 언제나 무미건조하게 빳빳한 제복으로 훈련생을 다루었기 때문입니다. 


사진: 하드보일드란 계란이 완숙된 것을 의미한다. 즉 완전히 익어서 단단해졌다는 것이다. [하드보일드, 느와르의 뜻과 의미, 차이](사진: 하드보일드란 계란이 완숙된 것을 의미한다. 즉 완전히 익어서 단단해졌다는 것이다. [하드보일드, 느와르의 뜻과 의미, 차이] / ⓒ happyrich358)


보통 하드보일드 장르, 느와르 장르라는 말을 사용하지만, 사실 그런 장르는 없습니다. 하드보일드는 "건조한 표현법"을 의미하고 느와르는 "어두운 전개"를 의미하므로 SF나 판타지, 멜로처럼 장르라고 부를 수가 없는 것입니다. 하드보일드와 느와르의 의미는 '표현방법'이라고 정의하는 것이 옳습니다. 

그러므로 추리소설, 범죄영화 같은 장르에서 사용하는 문제나 표현기법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같은 내용이라도 어떤 표현방법으로 만들었냐에 따라 소설, 영화에서 느낌의 차이가 많이 나므로 영향력은 대단한 것입니다. 


사진: 건조하고 냉소적이고 때로는 비정한 것이 하드보일드이고, 어두운 현실의 운명이 느와르이다. [하드보일드, 느와르의 뜻과 의미, 차이](사진: 건조하고 냉소적이고 때로는 비정한 것이 하드보일드이고, 어두운 현실의 운명이 느와르이다. [하드보일드, 느와르의 뜻과 의미, 차이] / ⓒ BobCarner)


칼로 자르듯이 하드보일드의 뜻과 느와르의 뜻을 구분하기는 모호합니다. 느와르가 하드보일드의 영향을 받아 생겼고 범죄소설에서 출발하였다는 공통점도 있지만, 하드보일드가 마초적인 탐정을 주제로 하는 반면 느와르는 고난에 처해진 개인을 주제로 한다는 정도의 차이는 있습니다. 

또한 저예산 B급 영화에 사용된다는 점도 비슷하지만, 하드보일드와 느와르의 특징을 잘 활용하여 문학적, 영화적으로 매우 높은 가치를 만들어내는 작가, 감독도 있다는 사실도 알아두면 좋습니다.


사진: 탐정소설, 추리소설, 범죄소설 등에서 하드보일드 문체, 느와르 문체는 사건전개에 집중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하드보일드, 느와르의 뜻과 의미, 차이](사진: 탐정소설, 추리소설, 범죄소설 등에서 하드보일드 문체, 느와르 문체는 사건전개에 집중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하드보일드, 느와르의 뜻과 의미, 차이] / ⓒ OpenClipart-Vectors)




하드보일드의 뜻과 의미, 소설과 영화 흐름


하드보일드는 일종의 문학용어입니다. 계란이 완숙된다는 하드보일드의 뜻처럼 무미건조하고 감정이 섞이지 않는 표현을 하기 때문에 비정하고 냉혹하게도 보입니다. 글을 쓰는 스타일이나 분위기이며, 불필요한 수식어를 사용하지 않으며 구태여 아름답거나 섬세한 표현을 하지 않습니다. 

하드보일드 문체는 감정이 섞이지 않은 비개인적 시점에서 빠른 전개와 거친 묘사로 사건의 흐름과 내용만을 묘사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주인공이 잔인하고 비극적인 운명에 처하더라도 관객의 눈물을 자극하지도 않습니다.


사진: 하드보일드 소설에 나오는 탐정들은 나쁜남자 스타일의 냉정한 모습을 한 경우가 많지만 여자들은 조연 정도의 역할밖에 없다. [하드보일드의 뜻과 의미, 소설과 영화 흐름](사진: 하드보일드 소설에 나오는 탐정들은 나쁜남자 스타일의 냉정한 모습을 한 경우가 많지만 여자들은 조연 정도의 역할밖에 없다. [하드보일드의 뜻과 의미, 소설과 영화 흐름] / ⓒ Pete Linforth)


감정표현 부분이 거의 없는 하드보일드 문체는 그래서 추리소설이나 범죄소설에 적합합니다. 그래서 일반인들은 하드보일드 소설이나 영화라고 하면 당연하듯이 총과 마초적인 탐정, 멋지게 보이는 행동들을 떠올립니다. 

하드보일드 문학소설이 처음 모습을 보인 것은 1920년대인데, 1914년~1918년에 있었던 '제1차 세계대전'과 1920년대 후반에 세계경제를 뒤흔든 '대공황'의 영향이 큽니다. 답답하고 불안한 대중의 심리가 어두운 표현법에 영향을 준 것입니다. 


사진: 하드보일드 문학을 연 왼쪽의 대실 해미트와 오른쪽의 레이먼드 챈들러. 추리문학의 방향을 틀어놨던 인물들이다. [하드보일드의 뜻과 의미, 소설과 영화 흐름](사진: 하드보일드 문학을 연 왼쪽의 대실 해미트와 오른쪽의 레이먼드 챈들러. 추리문학의 방향을 틀어놨던 인물들이다. [하드보일드의 뜻과 의미, 소설과 영화 흐름] / ⓒ 미상. www.kiss7.kr 편집)


하드보일드 문학은 1920년대에 미국의 '캐럴 존 데일리'가 기초하였고, '대실 해미트'와 '레이먼드 챈들러'에 의해 추리소설로 활짝 피었습니다. 

기존 추리소설은 퍼즐을 맞추는 듯 미스터리를 풀어내는 전개였지만, 하드보일드 추리소설은 현실적인 탐정이 범죄와 맞서면서 활동하는 모습을 드라마처럼 관찰하는 전개를 하였습니다. 기존 추리소설에 비해 아무 생각 없이 읽는 재미가 부각되고 대중적인 재미가 강조되며 추리소설의 큰 전환기가 되었습니다. 


사진: 삼류소설, B급 영화로 취급되던 하드보일드, 느와르 영화들은 다른 장르와 섞이며 새로운 모습으로 또 변모한다. [하드보일드의 뜻과 의미, 소설과 영화 흐름](사진: 삼류소설, B급 영화로 취급되던 하드보일드, 느와르 영화들은 다른 장르와 섞이며 새로운 모습으로 또 변모한다. [하드보일드의 뜻과 의미, 소설과 영화 흐름] / ⓒ kai Stachowiak)


그러나 지나치게 상업적인 요소가 강조되면서 범죄, 폭력, 성적 표현이 마구 등장하고, 질 낮은 종이로 출판되며 '펄프픽션' 종류로 전락하기도 하였습니다. 하드보일드의 뜻과 의미와 상관없이 삼류소설처럼 여겨지는 시대가 있었지만, 영향력은 대단한 것이어서 일반 문학계에도 하드보일드 문체가 사용되었습니다. 

어니스트 헤밍웨이나 존 스타인벡 같은 유명 문학가의 소설에도 영향을 끼치며 추리소설에 국한되지 않는 문학 스타일이 된 것입니다. 


사진: 시대적 분위기는 하드보일드 문체가 문학에도 영향을 끼치게 만들어서 어니스트 헤밍웨이, 존 스타인벡도 하드보일드 소설을 쓰게 하였다. [하드보일드의 뜻과 의미, 소설과 영화 흐름](사진: 시대적 분위기는 하드보일드 문체가 문학에도 영향을 끼치게 만들어서 어니스트 헤밍웨이, 존 스타인벡도 하드보일드 소설을 쓰게 하였다. [하드보일드의 뜻과 의미, 소설과 영화 흐름] / ⓒ www.kiss7.kr 편집)


감정이 배제된 하드보일드 문체는 추리소설, 범죄소설에 매우 적합한 표현법으로 자리 잡았으며, 헐리우드 영화에도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포스트맨은 벨을 두번 울린다', '사무라이' 등이 유명하며 한국영화 중에도 '복수는 나의 것'이 하드보일드 영화의 대표작으로 거론됩니다. 

또한 소설로는 '말타의 매', '기나긴 이별'. '오리온' 등이 있습니다. 추리소설 부분에서도 최근엔 다시 미스터리한 추리가 합류하며 다시금 변화를 시도하는 하드보일드 문체가 되었습니다. 


사진: 하드보일드 영화의 대표적인 몇가지. 왼쪽 끝이 말타의 매, 중간이 포스트맨은 벨을 두번 울리지 않는다, 오른쪽이 복수는 나의 것의 포스터. [하드보일드의 뜻과 의미, 소설과 영화 흐름](사진: 하드보일드 영화의 대표적인 몇가지. 왼쪽 끝이 말타의 매, 중간이 포스트맨은 벨을 두번 울리지 않는다, 오른쪽이 복수는 나의 것의 포스터. [하드보일드의 뜻과 의미, 소설과 영화 흐름] / ⓒ www.kiss7.kr 편집)




느와르의 뜻과 의미, 영화와 소설 흐름


느와르의 바른 발음은 '누와르'지만 1980년대 홍콩느와르의 영향으로 국내에서는 느와르라고 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느와르는 영화와 더 관련이 깊습니다. 

1940년대에 프랑스에는 19세기 이후 영국에서 발달한 범죄소설의 영향이 거세었습니다. 이를 두고 프랑스에서는 '로망느와르'(검은 소설)이라고 하기 시작했고, 이런 부류의 영화에 대해 프랑스 비평가가 느와르라는 표현을 하면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필름느와르의 뜻은 '검은 영화'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진: 느와르 영화의 특징은 어둡고 진지하고 운명적이고 고난적이라는 것이다. 필름느와르라는 단어로 유명하다. [느와르의 뜻과 의미, 영화와 소설 흐름](사진: 느와르 영화의 특징은 어둡고 진지하고 운명적이고 고난적이라는 것이다. 필름느와르라는 단어로 유명하다. [느와르의 뜻과 의미, 영화와 소설 흐름] / ⓒ 영화 The Big Combo 캡처)


또한 느와르는 하드보일드의 영향이 큽니다. 하드보일드처럼 장르가 아닌 표현법의 느와르 문학도 범죄소설을 다루는데, 몽환적인 표현과 에로틱한 장면, 잔인한 사실주의가 결합되었습니다. 그래서 느와르의 특징이라고 하면 어둡고 진지하며 운명적인 분위기가 생각납니다. 

하지만 하드보일드와 달리, 범죄소설이라도 주인공이 탐정이 아니라 피해자이거나 오히려 가해자인 경우도 많고, 주인공의 운명적 시련을 묵묵히 쫓아가는 형태의 느와르 영화도 많습니다.


사진: 하드보일드와 겹치기는 하지만, 느와르 문학에 큰 영향을 준 왼쪽의 제임스 케인, 오른쪽의 코넬 올리치 작가의 모습. [느와르의 뜻과 의미, 영화와 소설 흐름](사진: 하드보일드와 겹치기는 하지만, 느와르 문학에 큰 영향을 준 왼쪽의 제임스 케인, 오른쪽의 코넬 올리치 작가의 모습. [느와르의 뜻과 의미, 영화와 소설 흐름] / ⓒ 미상. www.kiss7.kr 편집)


느와르는 하드보일드의 일부분으로 보는 경향이 많습니다. 1930년대에 '제임스 케인'에서 시작된 느와르 문체는 1940년대의 '말타의 매'에서 갈라져 나온 것이라는 의견도 많습니다. 대표적인 느와르 소설 작가로는 '코넬 울리치', '짐 톰슨' 등이 있습니다. 

느와르 영화가 갱스터 영화와의 구별이 모호한 부분이 있긴 합니다. 하지만 갱스터 영화가 대부분 개인의 욕망을 사건주제로 가지는 반면, 느와르 영화는 사회적 구조 속에서 개인이 운명에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진: 뜻밖에도 느와르 영화는 여러 곳에서 발견된다. 왼쪽이 홍콩느와르 영화의 대명사인 영웅본색, 중간이 에로틱스릴러의 대명사 원초적본능, 오른쪽이 SF의 한 획을 그은 에일리언의 포스터. [느와르의 뜻과 의미, 영화와 소설 흐름](사진: 뜻밖에도 느와르 영화는 여러 곳에서 발견된다. 왼쪽이 홍콩느와르 영화의 대명사인 영웅본색, 중간이 에로틱스릴러의 대명사 원초적본능, 오른쪽이 SF의 한 획을 그은 에일리언의 포스터. [느와르의 뜻과 의미, 영화와 소설 흐름] / ⓒ www.kiss7.kr 편집)


느와르 영화는 1940년대~1950년대에 크게 번창하다가 베트남 전쟁을 전후로 '네오 느와르'로 부활하였습니다. 하드보일드에서처럼, 시대적 불안감은 소설과 영화마저 어둡게 만들고 맙니다. 

'영웅본색'으로 대표되는 홍콩 느와르 영화가 인기를 끌며 한국도 1980년대 이후 한동안 느와르 전성시대를 맞은 적이 있었습니다. 느와르는 하드보일드에서 파생된 문체 및 영화로 보지만 사실주의적 표현주의가 더욱 결합되고, 에로틱한 영화 '원초적 본능', 공상과학 SF영화인 '에일리언 시리즈'에도 등장하는 변화를 가지기도 했습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