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와 뜻, 마블 히어로 세계관 본문

문화와 감성/영화 사전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와 뜻, 마블 히어로 세계관

키스세븐지식 2016. 11. 19. 02:04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와 뜻, 마블 히어로 세계관

현재 흥행 순위 1위를 장기간 달리고 있는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는 호불호가 갈리지만 전체적으로는 좋은 평을 얻고 있는 영화입니다. 효과와 화면의 볼거리가 풍성한 영화이고 마블 영화 스타일을 좋아한다면 만족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아직 영화를 보지 않았다면 마지막에 있는 줄거리 요약은 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글의 마지막 부분은 영화를 더 깊이 있게 생각해 보기 위한 부분입니다.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를 보기 전에...


전미 박스오피스 현재 흥행 순위 1위에 있는 마블 영화가 닥터 스트레인지입니다. 줄거리가 만화를 원작으로 하고 있는 것은 다른 마블히어로 시리즈와 같습니다. 시간을 주제로 하고 있고, 지금까지 SF를 세계관으로 했던 마블히어로물들이 마법판타지로 확장하는 단계의 영화이기도 합니다. 

액션물이므로 내용보다는 시각적인 효과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나 비주얼효과는 지금까지의 영화보다 한 단계 발전했다는 평이 있습니다. 네티즌 평가도 좋은 편입니다. 단일 히어로영화로는 아이언맨 1편 이후 가장 좋았다고 합니다. 


사진: 도시가 뒤틀리고 엉키는 환상적인 장면을 잘 구현해 낸 영화다.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와 뜻, 마블 히어로 세계관](사진: 도시가 뒤틀리고 엉키는 환상적인 장면을 잘 구현해 낸 영화다.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와 뜻, 마블 히어로 세계관] / ⓒ 영화 캡처)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는 한국에서도 현재 흥행 순위 1위에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볼꺼리"에서의 장점이 특히 발휘되고 있는 셈입니다. 그러나 매트릭스 때와 같은 충격적인 여운이 남는 영화는 아닙니다. 

매트릭스의 경우, 주인공 네로가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된 후 의심하고 고뇌하고, 자신이 인류를 구원할 수 있는지 갈등하는 줄거리가 1편 뿐 아니라 2편에까지 연속됩니다. 관객은 분명 SF액션 영화를 보고 있지만, 네오라는 인간을 느끼게 되고 철학적으로도 여운이 남습니다. 스트레인지도 몰랐던 사실을 의심하고 갈등하는 장면이 있지만, 너무 가볍게 지나가버려서 관객은 깊은 여운이 남지 않습니다. 


사진: 영화 매트릭스의 한 장면. 주인공 네로가 시공간을 초월하는 능력을 갖는 장면.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와 뜻, 마블 히어로 세계관](사진: 영화 매트릭스의 한 장면. 주인공 네로가 시공간을 초월하는 능력을 갖는 장면.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와 뜻, 마블 히어로 세계관] / ⓒ 영화 캡처)


케실리우스가 왜 갑자기 다크 디멘션 쪽으로 돌아서서 배신을 하게 되었는지도 대사 몇 마디로 슬쩍 지나가기 때문에, 대사를 놓치면 어리둥절하게 됩니다. 몇 개월이 넘는 고행과정도 강조되지 않아서 스트레인지의 각성이 깊이 느껴지지 않고, 그저 워낙 뛰어난 머리라서 빨리 능력을 얻었다는 식이 되고 맙니다. 마지막에 인류를 위해서 스트레인지가 반복되는 죽음을 맞는 장면도, 어찌 보면 이기적으로 살던 주인공이 숭고한 희생을 하는 것이지만 너무 가볍게 지나갑니다. 

그럼에도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가 용서되는 것은, 12세 관람가의 히어로영화에서 그것까지 바라기에는 무리가 아니냐는 것 때문입니다. 


사진: 동양의 정신적인 수양과 우주의 진리가 영화에서 드러나는 매력이 있다.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와 뜻, 마블 히어로 세계관](사진: 동양의 정신적인 수양과 우주의 진리가 영화에서 드러나는 매력이 있다.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와 뜻, 마블 히어로 세계관] / ⓒ 영화 캡처)


시간과 반시간, 물질과 반물질의 우주 원리가 도입되고 동양의 정신 수양이 무술로 접목되는, 잘만하면 매우 깊은 작품성이 될 수 있는 소재가 있기 때문에 호기심을 자극하는 영화가 닥터 스트레인지 줄거리이긴 합니다. 그러나 그런 요소 역시 가볍게 사건배경으로 있을 뿐입니다. 

가벼운 줄거리나 철학적 요소가 기대한 바와 다르더라도 무조건 "그냥 그렇다"라고 여기고 보면 높은 만족도를 주는 영화입니다. 너무 많은 걸 기대하면 실망이 클 수도 있습니다. 애초에 초등학생이 봐도 즐거운 영화를 만드는 것이 마블 히어로물이라는 것을 잊으면 안 됩니다. 


사진: 마블 히어로물은 가족이 함께 보는 디즈니 액션물이다.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와 뜻, 마블 히어로 세계관](사진: 마블 히어로물은 가족이 함께 보는 디즈니 액션물이다.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와 뜻, 마블 히어로 세계관] / ⓒ 영화 캡처)


마지막으로... 영화 끝난 후 스텝들 자막 올라가면 관객들이 그냥 퇴장해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 영화는 그러면 안 됩니다. 자막이 지루하게 오랫동안 올라가지만, 끝까지 기다리면 남들 못 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영화의 이스터에그인 셈인데, 그러고 나서 다시 자막이 올라갑니다. 

그런데 또 기다리면 영상이 한 번 더 나옵니다. 다음 편의 예고에 해당하는 중요한 장면입니다. 모르도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보여 줍니다.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를 파악하는데 중요하니 마지막까지 참고 기다려 보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사진: 왼쪽부터 악당 역의 캐실리우스, 에이션트 원의 틸다 스윈튼, 주인공 베네딕트 컴버배치, 웡 역의 베네딕트 웡, 모르도 역의 에지오포, 감독 스콧 데릭슨, 연인인 팔머 역의 레이첼 맥아담스.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와 뜻, 마블 히어로 세계관](사진: 왼쪽부터 악당 역의 캐실리우스, 에이션트 원의 틸다 스윈튼, 주인공 베네딕트 컴버배치, 웡 역의 베네딕트 웡, 모르도 역의 에지오포, 감독 스콧 데릭슨, 연인인 팔머 역의 레이첼 맥아담스.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와 뜻, 마블 히어로 세계관] / ⓒ justjared.com)





닥터 스트레인지에 얽힌 영화 상식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특수효과는 다른 SF영화처럼 배경장면으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시공간 자체가 액션장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시가 갈라지고 빌딩이 휘어지고 우주가 열리는 장면 등에 공을 들였으며 관객의 좋은 평가도 얻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눈에 안 보이게 영화의 만족도를 주는 것인 있는데, 바로 배역 캐스팅입니다. 주인공 역의 베네딕트 컴버배치는 만화에 나오는 주인공의 외모뿐만 아니라 분위기까지도 완벽하게 보여 줍니다. 더구나 에이션트 원으로 나오는 틸다 스윈튼은 묘한 분위기를 풍기며 너무도 잘된 캐스팅이라는 인상을 줍니다. 배우들의 안정된 연기는 히어로물에서 기대 못한 새로운 즐거움입니다. 


사진: 원작인 만화의 주인공 이미지와 너무나 잘맞는 배역이다. 컴버배치는 자선 후원가로도 선행을 하고 있다.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와 뜻, 마블 히어로 세계관](사진: 원작인 만화의 주인공 이미지와 너무나 잘맞는 배역이다. 컴버배치는 자선 후원가로도 선행을 하고 있다.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와 뜻, 마블 히어로 세계관] / ⓒ 영화 캡처)


컴버배치는 영국 배우지만 미국영화에 캐스팅되었습니다. 부모가 모두 배우출신이며, 그 영향 때문인지 배우의 길을 결정하고 연극, TV, 영화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무명배우 생활이 있었지만, 스타트랙 다크니스, 노예 12년, 호빗, 닥터 스트레인지 등에 출연했습니다. 

호빗에서는 목소리만 출연한 사연도 있는데, 오랜 동안 자선단체를 후원해서 인간적 이미지는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어린이나 사회적 약자의 인권에도 관심이 많아서 여성운동가와 동성애자들에게도 응원을 보내는 배우입니다. 영화 클라이맥스 부분에 나오는 다크 디멘션의 지배자 도르마무는 사실 베네딕트 컴버배치가 모션캡쳐를 연기한 것입니다. 


사진: 왼쪽 독특한 이미지를 가진 틸다 스윈튼. 오른쪽 2편의 활약이 주목되는 추이텔 에이오포.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와 뜻, 마블 히어로 세계관](사진: 왼쪽 독특한 이미지를 가진 틸다 스윈튼. 오른쪽 2편의 활약이 주목되는 추이텔 에이오포.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와 뜻, 마블 히어로 세계관] / ⓒ 영화 캡처)


에이션트 원 역을 맡은 틸다 스윈튼도 영국 배우입니다. 얼음 같은 독특한 얼굴이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 줄거리의 갈등요소이며 정체를 알 수 없는 지도자 역에 꼭 맞습니다. 하지만 실생활은 매우 재미있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한국 팬들에게는 설국열차에서 메이슨 총리로 익숙합니다. 영화 올라도와 콘스탄틴에도 출연했는데, 천사 가브리엘 역할은 소름끼치도록 인상적이었습니다. 

모르도 역의 에지오포는 나이지리아 혈통의 영국 배우입니다. 영화 2012와 노예 12년, 마션에 출연했었습니다. 닥터 스트레인지에서는 고위마법사이지만, 조연이다 보니 생각만큼 강렬한 인상을 주지는 못했습니다. 


사진: 감독 스콧 데릭슨. 이 영화의 감독이 되고 싶어서 제작사에게 계속적인 접근을 했었다고 한다.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와 뜻, 마블 히어로 세계관](사진: 감독 스콧 데릭슨. 이 영화의 감독이 되고 싶어서 제작사에게 계속적인 접근을 했었다고 한다.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와 뜻, 마블 히어로 세계관] / ⓒ TheInsightfulPanda.com)


감독인 스콧 데릭슨은 영화 에밀리로즈의 엑소시즘, 살인소설, 지구가 멈추는 날 등을 연출한 감독으로, 얼핏 보면 마블과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감독입니다. 하지만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 제작 이전부터 관심이 많아서 사비를 들여 자료를 만드는 등의 노력을 한 결과 감독으로 발탁되었습니다. 줄거리에도 많은 아이디어를 넣었다고 합니다. 

원작 만화인 '스트레인지 이야기'는 1963년도에 처음 발간된 만화책입니다. 당시 이 만화가 인기를 끈 것은, 슈퍼맨 등의 히어로와 달리 우울하고 음산한 느낌을 주는 만화였기 때문입니다. 이런 스타일의 만화는 일찍이 많지 않았으며 그 독특함 때문에 60년대에 흥행에 성공하고 2016년에 드디어 영화로 나왔습니다. 


사진: 영화 포스터. 시간과 차원을 초월하는 써클에서 걸어 나오는 모습이다.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와 뜻, 마블 히어로 세계관](사진: 영화 포스터. 시간과 차원을 초월하는 써클에서 걸어 나오는 모습이다.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와 뜻, 마블 히어로 세계관] / ⓒ Marvel)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


여기부터는 줄거리가 노출되는 스포일러 부분이니 영화를 보지 않았다면 읽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스포일러 부분이라고 했지만 워낙 줄거리가 단순하고 결말이 뻔한 내용이기도 합니다.

영화의 시작은 네팔의 카트만두에서 일어납니다. 마법사 케실리우스와 그 무리들은 카마르-타지에 들어가서 고대의 마법이 적힌 책의 한 페이지를 훔쳐 갑니다. 이 페이지는 정신적 지도자인 에이션트 원만 볼 수 있는 다크 디멘션과의 연결 방법이 있습니다. 케실리우스는 에이션트 원의 제자였지만, 그를 배신하고 암흑차원인 다크 디멘션의 도르마무를 소환하려고 합니다.


사진: 우주의 균형을 유지하는 비밀이 담겨진 책의 찢어진 부분이다. 영화의 줄거리가 이 책에서 시작된다.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와 뜻, 마블 히어로 세계관](사진: 우주의 균형을 유지하는 비밀이 담겨진 책의 찢어진 부분이다. 영화의 줄거리가 이 책에서 시작된다.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와 뜻, 마블 히어로 세계관] / ⓒ 영화 캡처)


원래 스티븐 스트레인지는 재미없는 유머나 해대지만 실력이 출중한 신경외과 의사였습니다. 오래된 음악의 발매년도까지 줄줄 외울 정도로 비상한 머리를 가졌지만, 자신의 돈과 명예 밖에 모르기 때문에 남에게 상처나 주는 이기적인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참혹한 자동차 사고로 인해 손이 망가져서 더 이상 수술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됩니다. 전 재산을 쏟아 부어 치료하려고 노력했지만 방법이 없었습니다. 절망의 삶을 살고 옛 애인마저 떠나간 후, 수소문을 통해 카마르-타지를 찾아 갑니다. 처음엔 믿지 않았지만 에이션트 원의 초능력에 감복하고 수련을 시작한 그는 명석한 머리로 빠르게 마법 능력을 습득해 나갑니다.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는 최고의 인간이 고난을 맞으면서 새로운 진리를 깨닫게 되는 변화를 그렸습니다.


사진: 전투 액션장면은 정신이 없을 정도로 공간이 뒤틀리고 빠르게 움직인다. 마블 히어로물의 배경 중 가장 동적으로 움직이는 환경이다.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와 뜻, 마블 히어로 세계관](사진: 전투 액션장면은 정신이 없을 정도로 공간이 뒤틀리고 빠르게 움직인다. 마블 히어로물의 배경 중 가장 동적으로 움직이는 환경이다.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와 뜻, 마블 히어로 세계관] / ⓒ 영화 캡처)


세상에는 3개의 생텀이 있는데, 케실리우스 무리가 생텀을 공격하자, 아직 마법초보인 그는 얼떨결에 싸움에 뛰어들게 되고 공격을 막아내고 맙니다. 하지만 다크 디멘션을 막아내라던 에이션트 원이 사실은 다크 디멘션의 힘을 이용해서 영생을 살아왔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스트레인지와 모르도는 갈등을 격기 시작합니다. 이때 케실리우스는 에이션트 원에게 치명상을 입히는 사건이 벌어지고 에이션트 원은 결국 죽게 됩니다. 

드디어 홍콩 생텀마저 공격하는 케실리우스 일당과의 결전이 벌어지며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가 클라이맥스를 맞습니다. 홍콩 생텀이 무너지지만 스트레인지는 시간을 되돌려서 이를 극복하고 다크 디멘션의 지배자인 도르마무에게 도전합니다. 도르마무는 가볍게 스트레인지를 죽여 버리지만, 스트레인지는 계속 시간을 되돌려 괴롭히며 결국 케실리우스 일당을 잡아가도록 협상에 성공한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진: 반시간 차원의 도르마무와 담판을 벌이는 주인공. 시간을 되돌리는 마법판타지의 줄거리는 희생같은 노력으로 마무리 된다.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와 뜻, 마블 히어로 세계관](사진: 반시간 차원의 도르마무와 담판을 벌이는 주인공. 시간을 되돌리는 마법판타지의 줄거리는 희생같은 노력으로 마무리 된다.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와 뜻, 마블 히어로 세계관] / ⓒ 영화 캡처)


케실리우스는 시간의 반대 차원인 다크 디멘션을 소환하여 지구를 시간이 없는 영원한 세계로 만들려고 하지만 에이션트 원은 우주의 균형을 지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에이션트 원은 시간을 초월한 삶을 살기 위해 오히려 다크 디멘션을 이용해 왔고, 이것이 영화의 주 갈등요인입니다. 

마지막에 스트레인지는 시간을 되돌리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도르마무가 계속 죽여도 다시 되살아나서 협상을 받아들이라는 승부를 겁니다. 도르마무는 시간이 없는 세상의 신이었기 때문에 시간이 반복되는 것을 참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결국 지구를 지켜낸다는 것이 이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줄거리입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