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미성년자에게는 쓰면 안 되는 말 "섹시하다"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언어-의미

미성년자에게는 쓰면 안 되는 말 "섹시하다"

키스세븐지식 2015. 2. 2. 18:00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미성년자에게는 쓰면 안 되는 말 "섹시하다"] 





아무에게나 섹시하다를 남발하지 않는 그들 

섹시하다는 말에 대해 한 가지 예를 들겠는데, 한국 사람이라고 다 안 지키는 것도 아니며 미국 사람이라고 다 잘 지키는 것도 아니지만 말의 원칙성에 대해 논하고자 합니다. 



2009년도에 걸그룹 원더걸스는 미국에 진출했습니다. 
공연 도중에 관객과 함께하는 시간이 있었는데 원더걸스의 안무를 가르쳐 주고 따라 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예은이 마이크를 들고 말합니다. "이 동작을 섹시하게 따라해 보라"고... 
그런데 마케팅 담당 매니저가 놀라면서 그러면 안 된다고 했다고 합니다. 
"미성년자한테 그렇게 얘기하면 큰일 난다."는 것입니다. 

한국인들은 미국인에 대하여 성개방성이 훨씬 높고 지나치게 성적이라고 생각하지만, 위의 예처럼 적어도 기본적인 윤리와 정의에 대한 가치관이 사회저변에 살아있기 때문에 아직 미국이 망하지 않고 견디어 내는 것입니다. 

섹시하다는 표현의 사실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검색을 해 봤는데, 이를 지키지 않는 미국인도 있고 철저히 중요한 윤리라고 생각하는 미국인도 있었습니다. 
2012년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세계적으로 히트를 칠 때, 미국 학교에서는 아이들에게 중간 쯤 나오는 "Sexy lady"부분을 "Pretty lady"로 바꿔서 부르게 가르쳤다는 일화도 검색 중에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마를린 몬로)






아무에게나 섹시하다를 남발하는 우리들 

반면 한국은 어떤가요... 
TV 예능 프로그램에 나와 장기자랑을 하는 어린이에게 MC가 섹시한 모습이라고 표현하고, 중고등학생이 연예인에 관한 인터뷰에서 섹시해서 좋다고 하기도 합니다. 
섹시하다는 말을 우리는 마치 멋있다, 예쁘다처럼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섹시하다는 말은 말 그대로 성적매력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완곡하게는 이성적인 호감이 있다에서 부터, 직설적이게는 성적으로 야하다는 의미까지 성적인 시각을 배제할 수 없는 단어입니다. 

그런데 공중파 TV방송에서 어린 아이에게 어른이 섹시하다고 말을 하다니 난감하기 이를 데가 없습니다. 
그 반대 경우로, 멋있게 차려 입고 출근한 선생님에게 여중생들이 선생님 섹시해요~하고 말을 하는 곳이 한국이기도 합니다. 

외국에서 흘러 들어온 말은 현지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들의 겉모습만 보고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의미를 알고 사용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서양인이 아무리 우리보다 성적으로 개방되었더라도 기본적인 윤리와 양식을 가진 사람들은 상대를 가려서 사용한다는 것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섹시하다"라는 말처럼, 현지의 좋은 면은 못 보고 안 좋은 면만을 우리 문화로 가져오는 것은 또 없는지 생각해 봐야 하겠습니다. 

★ 이 정보가 도움이 된다면 아래의 공감을 부탁드립니다! ^^
(로그인 필요없음)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