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시저우, 샤부 마을 - 현대판 로미오와 줄리엣 원수 마을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관심&여가

시저우, 샤부 마을 - 현대판 로미오와 줄리엣 원수 마을

키스세븐지식 2018. 11. 24. 22:54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시저우, 샤부 마을 - 현대판 로미오와 줄리엣 원수 마을] 

마을의 전통 때문에 사랑을 이루지 못하는 이야기가 중국 두 마을인 시저우, 샤부 마을에 있습니다. 중국의 두 원수 마을은 현대판 로미오와 줄리엣으로 기사화되기도 했습니다. 백여 년간 원수지간으로 지내다 보니 이 두 마을은 결혼을 금지한 마을이 되어버렸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현대판 로미오와 줄리엣 마을 


'셰익스피어'가 지은 <로미오와 줄리엣>은 가문의 전통 때문에 사랑해도 결혼하지 못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당연히도 신세대와 구세대의 대결 구도가 짜여지고 저항과 억압이 주는 스토리는 보는 이의 긴장도를 높여 줍니다. 그런데 현대판 로미오와 줄리엣 이야기는 현대에도 존재합니다. 


사진: 광저우는 홍콩에 가까운 지역이다(광저우는 홍콩에 가까운 지역이다 [시저우마을 샤부마을 현대판 로미오와 줄리엣] / ⓒ kanegen)


현대판 로미오와 줄리엣으로 기사에까지 오른 곳은 중국의 '시저우 마을'과 '샤부 마을'입니다. 이곳의 한 남녀가 결혼을 하지 못하는 이유가 세계로 전파되면서 다른 지역의 원수 마을까지 궁금증을 가지게 하였습니다. 시저우, 샤부 마을은 이미 백여 년 전부터 원수 마을이었다고 하는데, 지금까지 고집스럽게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 원수 마을의 사연 


기사에 소개된 연인은 '쉬텐'과 '중신'입니다. 이 둘은 중학교 동창이라고 합니다. 시저우 마을과 샤부 마을이 원수 마을이긴 해도 학교는 국가에서 지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같은 학교를 다니는 경우가 많았고, 1학년 때 짝을 한 이후로 항상 같이 다니게 되었다고 합니다. 등하교를 같이 하면서 성장한 이들은 사랑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사진: 관습 때문에 결혼이 금지되는 사연은 여러 곳에도 있다(관습 때문에 결혼이 금지되는 사연은 여러 곳에도 있다 [현대판 로미오와 줄리엣 시저우마을 샤부마을] / ⓒ adnovak)


그리고 쉬텐과 중신은 결혼을 약속하고 행복한 미래를 꿈꾸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날벼락같은 상황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쉬텐의 부모가 중신이 샤부촌 처녀라는 사실을 알고 나서 반대하고 나섰던 것입니다. 시저우, 샤부 마을은 조상 때부터 원수였기 때문에 결혼할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결혼을 꿈꾸던 이들에게는 황당한 반대였습니다. 


사진: 원주 마을은 결혼금지를 고집스럽게 강요한다(원주 마을은 결혼금지를 고집스럽게 강요한다 [시저우마을 샤부마을 현대판 로미오와 줄리엣] / ⓒ Grzegorz_Skibka)


이런 일은 중국 원수 마을의 젊은이들에게 계속됐습니다. 시저우 마을의 '쉬리'와 샤부 마을의 '중장'에게도 있었습니다. 마을 어른들이 합세하여 조상의 원한이 있으니 지켜야 한다며 두 마을의 결혼금지를 강요했습니다. 심지어 결혼을 강행하며 가족들까지 쫓아내겠다는 협박도 있었습니다. 결국 이들은 헤어져야 했습니다. 





중국 시저우마을과 샤부마을 


중국의 원수 마을에는 대체 어떤 일이 있어서 이렇게 되었을까요? 이어져온 이야기로는 백여 년 전의 물길 때문에 생긴 원수지간이라고 합니다. 농사가 주업인 지역에서는 과거에 물길 때문에 싸움이 자주 일어나곤 했습니다. 이것은 어느 곳이든 흔한 일이며, 어떻게 보면 먹고 사는 생존의 문제였기 때문에 아주 심각한 것이었습니다.


사진: 원수 마을의 결혼금지는 세계판 기사로도 소개되었다(원수 마을의 결혼금지는 세계판 기사로도 소개되었다 [현대판 로미오와 줄리엣 시저우마을 샤부마을] / ⓒ DEZALB)


원수 마을인 시저우 마을과 샤부 마을은 중국 광저우의 시골 마을입니다. 기사에 소개된 현대판 로미오와 줄리엣의 사연을 보면 "쉬" 씨와 "중" 씨가 시저우촌과 샤부촌의 대표 성씨입니다. 두 마을은 길을 하나 두고 붙어있기 때문에 도로와 학교 등의 공공시설을 함께 이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사진: 농사에서 물길은 매우 중요한 것이지만, 현대에는 그럴 필요가 없다(농사에서 물길은 매우 중요한 것이지만, 현대에는 그럴 필요가 없다 [시저우마을 샤부마을 현대판 로미오와 줄리엣] / ⓒ 213852)


청나라 시기에, 두 마을은 논에 물을 댈 물길 때문에 싸움이 붙었습니다. 당시에는 생존의 문제였기 때문에 감정이 격해지면서 무기까지 들고 나설 정도로 살벌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싸웠던 두 마을은 백 년이 넘게 원수 마을이 되었고, 결혼 금지를 선언하며 인연을 끊게 되었다고 합니다. 


사진: 마을 어르신들의 고집에 대한 사연은 보기 드문 일이 아니다(마을 어르신들의 고집에 대한 사연은 보기 드문 일이 아니다 [현대판 로미오와 줄리엣 시저우마을 샤부마을] / ⓒ aliceabc0)


그러나 지금은 현대적 지역 관리 때문에 굳이 이렇게 할 필요가 없는 데도, 시저우촌과 샤부촌은 아직도 원수처럼 지내며 현대판 로미오와 줄리엣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오로지 조상의 원한이 있기 때문에 후손도 그대로 따라야 한다는 논리입니다. 그런데 따지고 보면 우리나라도 이런 논리들이 꽤 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진: 로미오와 줄리엣은 셰익스피어의 작품이다(로미오와 줄리엣은 셰익스피어의 작품이다 [시저우마을 샤부마을 현대판 로미오와 줄리엣] / ⓒ Ilgar Jafarov)


그러나 현대의 연인들은 이해할 수 없는 일입니다. 마을에서 가장 오래 살았다는 노인들마저도 당시의 일을 직접 겪은 사람들이 아닙니다. 물론 그 후의 부모들은 그 부모들에 의해서 얻어들었을 뿐인 사건이기도 합니다. 아무도 직접 겪지 못한 일로 현대판 로미오와 줄리엣이 되어 헤어져야 한다는 사실에 젊은이들은 답답해합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