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여호와의증인, 군대, 양심적 병역거부 - 여호와의증인 뜻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인문&사회

여호와의증인, 군대, 양심적 병역거부 - 여호와의증인 뜻

키스세븐지식 2018. 11. 8. 10:58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여호와의증인, 군대, 양심적 병역거부 - 여호와의증인 뜻]

여호와의증인의 뜻은 종교적 사명으로 지어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알려진 것이 많지 않아 객관적인 정보들을 정리했습니다. 여호와의증인의 군대, 가입, 병역거부 문제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특히 여호와의증인의 양심적 병역거부 판결이 났으므로 이에 대한 문제점도 같이 거론해 봅니다. 




여호와의증인 뜻

2018년 법원의 판결에 따라 양심적 병역거부자들의 대체복무가 가능해졌습니다. 그런데 '여호와의증인'으로 양심적 병역거부를 하는 경우가 97%에 육박한다는 신문보도가 있은 후, 여호와의증인은 군대에 가지 않느냐, 여호와의증인에 가입하면 대체복무를 할 수 있느냐는 질문이 늘었다고 합니다. 

사진: 여호와의증인 뜻을 설명하는 공식 홈페이지(여호와의증인 뜻을 설명하는 공식 홈페이지 [여호와의증인 군대 뜻 양심적 병역 거부] / ⓒ jw.org)


여호와의증인의 뜻은 "증거 사명"을 의미하며 하느님을 믿고 성경중심의 원리주의, 회복주의를 실천하는 종교입니다. 여호와의증인에서는 현재의 기독교가 다른 종교에 의해 오염되었다고 보고, 서기 1세기 이전의 성경과 신앙생활을 재현하려고 합니다. 여호와의증인이 군대 병역거부 등의 논란을 일으키는 것도 그런 방향입니다.

사진: 여호와의증인 센터인 워치타워(여호와의증인 센터인 워치타워 [여호와의증인 군대 뜻 양심적 병역 거부] / ⓒ Joe Mabel)


개신교와 천주교에서는 기독교가 아닌 이단이라고 하지만, 여호와의증인에서는 자신들도 기독교라고 합니다. 역시 하느님을 믿으며 예수 그리스도를 인정합니다. 또한, 여호와의증인의 뜻은 "하느님을 알리는 것"입니다.​ 1872년 미국의 성경학자인 '찰스 테이즈 러셀'이 설립한 후 센터인 '워치타워'를 중심으로 '전도'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사진: 여호와의 증인 세계대회 모습의 홈페이지 사진(여호와의 증인 세계대회 모습의 홈페이지 사진 [여호와의증인 군대 뜻 양심적 병역 거부] / ⓒ jw.org)


다른 점은 기독교가 삼위일체론으로 하나님과 예수님이 같은 최고 신이라고 하지만, 여호와의증인에서는 하나님의 아들은 맞지만 같은 최고신은 아니라고 하는 것입니다. 또한 기독교에서는 죽은 후 천국과 지옥으로 간다고 하지만, 여호와의증인은 사람이 죽으면 영혼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즉, 지옥도 없다는 얘깁니다. 



여호와의증인 - 군대, 양심적 병역거부

여호와의증인이 마치 사이비처럼 대우받는 것은 그들의 신앙생활이 매우 특이하기 때문입니다. 여호와의증인 성경 원리주의이기 때문에 그 외의 것은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매우 금욕적이고 보수적이며 , 세속적 표현으로는 고집이 쎈 편입니다. 더구나 2천년 전처럼 열성적인 전도가 강조되니 안 믿는 사람 입장에서는 귀찮게 여길 수도 있습니다.

사진: 여호와의 증인 양심적 병역거부 판결 신문기사(여호와의 증인 양심적 병역거부 판결 신문기사 [여호와의증인 뜻 양심적 병역 거부 군대] / ⓒ hani.co.kr)


여호와의증인이 군대 병역거부를 하는 문제도 비슷합니다. 그들은 성경에서 "칼을 없애고 전쟁을 배우지 말라"는 가르침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래서 "서로 사랑하라"는 계율대로 여호와의증인은 군대 병역거부를 하는 것입니다. 이들이 성경에 나오는 천국, 지옥 개념을 부정하는 것도 나중에 이교도의 문화가 기독교에 들어갔기 때문이므로 원래의 성경에 없던 것을 믿지 않는다는 신념 때문입니다.

사진: 여호와의 증인 뜻에서의 교리들(여호와의 증인 뜻에서의 교리들 [여호와의증인 양심적 병역 거부 군대 뜻] / ⓒ jw.org)


한국에서의 여호와의증인의 군대 병역거부 징역자는 전 세계 징역자의 90%가 넘습니다. 세계 여호와의증인 신도가 약 850만 명이고 미국에 100만 명, 일본에 22만 명, 한국에 10만 명인 것으로 볼 때 매우 비중이 높습니다. 이것은 북한과 6.25 한국전쟁을 벌였던 우리의 특수한 상황 때문입니다.

사진: 여호와의증인 전도활동 사진(여호와의증인 전도활동 사진 [여호와의증인 군대 뜻 양심적 병역 거부] / ⓒ Dave Shaver)


그래서 문제가 생기는데, 양심적 병역거부자 중에는 여호와의증인 군대 병역거부자가 절대 다수이므로, 특정 한 종교만을 위한 대체복무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는 문제입니다. 그러자 이를 악용하기 위해 어떤 이들은 여호와의증인 가입으로 군대 병역거부자가 되려고 시도한다는 문제도 생깁니다. 또한 그렇다면 무엇으로 이것을 구별해야 하는지의 문제도 발생합니다. 



여호와의증인 가입, 금욕 등의 차이

여호와의증인의 군대 병역거부 법적 소송이 승소함에 따라 여호와의증인 가입 문의도 늘어났다고 합니다. 그러나 특별한 비리가 없는 한 이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여호와의증인의 뜻이 하느님을 증거 하기 위해 전도하는 사명을 말하므로 여호와의증인에 가입한 후 전교활동 등의 기록이 있어야만 합니다. 

사진: 여호와의증인 양심적병역거부는 회복주의 때문이다(여호와의증인 양심적병역거부는 회복주의 때문이다 [여호와의증인 뜻 양심적 병역 거부 군대] / ⓒ Steelman)


일반인들은 여호와의증인의 방문 전교활동을 껄끄러워합니다. 그러나 이들도 원칙이 있어서 방문지마다 기록하고 겹치지 않도록 관리한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서 전교활동을 하면 기록이 남기 때문에 여호와의증인 가입이 군대 양심적 병역거부에 바로 해당되는 것이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사진: 여호와의증인 가입 전도 홍보 책자(여호와의증인 가입 전도 홍보 책자 [여호와의증인 양심적 병역 거부 군대, 뜻] / ⓒ jw.org)


앞서 말했지만, 여호와의증인은 금욕적이고 원칙적입니다. 여호와의증인이 군대의 양심적 병역거부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며, 호전 순결, 음란물, 자위행위 등 부부 성생활 이외의 것들을 금지합니다. 지키지 않으면 제명당하며, 여호와의증인 가입을 했다고 해도 이런 것들을 잘 지키지 않는다면 군대 병역은 피할 수 없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진: 여호와의증인 군대 양심적 병역 거부를 설명하는 홈페이지(여호와의증인 군대 양심적 병역 거부를 설명하는 홈페이지 [여호와의증인 군대, 양심적 병역 거부 뜻] / ⓒ jw.org)


한국에서는 기존 종교가 뚜렷하기 때문에 여호와의증인의 인식이 좋지 않습니다. 이것은 여호와의증인이 이단이라는 것도 포함되는데, "이단"은 같은 종교가 아니라는 의미이고 "사이비"는 가짜라는 의미이므로 여호와의증인 측에서는 다른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여호와의증인의 뜻은 최초의 종교적 의미를 중시하는 것일 뿐입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